사물지능통신 인프라 및 서비스 확산 모델 선정·검증 착수

【뉴스캔】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23일 “정보 수집·활용이 사람 중심에서 사물 대 사물간의 영역으로까지 확대된 사물지능통신을 확산시킴으로써 유비쿼터스 사회의 실현을 앞당기고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형 사물지능통신 서비스´를 발굴·검증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사물지능통신 서비스란 사람 對 사물, 사물 對 사물간 지능통신서비스를 사람 중심의 방송통신 인프라와 연계 이동통신(2G/3G), Wibro 기반기술 등을 활용하여 단말(기기), 소프트웨어, 서비스, 콘텐츠 등이 서로간 영향을 주고받으며 미래 방송통신 융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미래형 서비스를 말한다.

최근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사물지능통신 서비스를 포함하는 ‘방송통신 10대 미래서비스’를 미래의 중점 추진 과제로 선정·발표(2010.5.10)한 바 있으며, ‘사물지능통신 원천기술 확보 및 글로벌 시장 선점’을 목표로 대표적인 서비스를 발굴·선정하여 집중적으로 투자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2009년도에는 교통․환경․기상 분야 등에서 사물지능통신 서비스의 기술적 가능성과 경제성을 검증하는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2차년도인 2010년도 시범사업에서는 전년도 시범사업의 결과를 토대로 전국적으로 확산이 가능하고, 좀 더 국민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검증할 계획으로 금년 4월 각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통신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방송통신망 기반 사물지능통신 선도시범과제´ 사업자를 모집하여 서울특별시, 기상청, LG텔레콤/강릉시 등에서 제시한 3개 과제를 최종 확정했다.

선정된 3개 과제는 ▲도심 사물지능통신 체감서비스 구현(서울특별시) ▲사물지능통신을 적용한 기상정보 수집체계 효율성 검증(기상청) ▲사물지능통신 기반의 녹색도시 통합관제 시스템 구축(LG텔레콤/강릉시)이다.

서울특별시의 사물지능통신 체감서비스 사업을 통해서는 건국 이래 가장 많은 국가정상들이 방문하는 ‘G20 서울 정상회의(2010.11월)’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한다.

우리나라의 ICT발전상을 보여주기 위해 ▲석촌호수 주변에 KIOSK를 설치하여 증강현실을 통한 체육시설 정보 및 석촌호수 주변 정보 제공, ▲‘09년도 과제 성과물 중 기상·대기·영상 등의 정보 제공 및 유·무선 인터넷 존 구축, 전자지도, 인근지역 관광정보, 송파N방송 등의 서비스 등 도심에서 필요한 생활 밀착형 사물지능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상청의 기상정보 수집체계 효율성 검증 사업은 M2M( Machine to Machine)기반의 기상모니터링을 위한 사물지능통신 전용 단말을 개발·적용, 분산 수집되던 방식을 중앙 집중방식으로 변경하여 통합관제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전국 산간/오지 등 50개소에 설치하여 무선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생활 기상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LG텔레콤/강릉시의 사물지능통신 기반의 녹색도시 통합관제시스템 구축사업은 녹색 시범도시인 강릉시의 사물지능통신 통합관제 모니터링체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경포지역의 관광객 편의시설인 그린쉼터를 설치하여 감성 조명 및 음향 제어, 강릉시 관광정보, 녹색도시 홍보동영상 및 광고 제공, 무선인터넷 존 구축, LGT의 콘텐츠(벨소리 등) 등의 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금년 11월 말까지 추진되며, 기 구축되어있는 방송통신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운영비용 절감 방안을 제시하고, 전국적으로 확산이 가능한 사물지능통신 비지니스 모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국민들도 일상 생활속에서 쉽게 사물지능통신 서비스를 체감·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