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두언,"충청유치 약속 어기면 정부도 아니다"
박성효, "충청말고 다른 곳 없다"

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선정을 놓고 여권이 논란에 휩싸였다.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19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국가과학기술위원회를 구성해 입지를 선정하도록 한 법 절차를 밟도록 정부에 맡겨두자”고 말했다.

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를 놓고 여권 내부조차 논란에 휩싸일 조짐을 보이자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이다.

정동기 감사원장 낙마 등 인사청문회 부작용보다 훨씬 큰 정치적 부담이 우려되자 당이 결정과정에서 빠지려는 것이다.

그러나 안상수 대표 등 여권 주류측과 각을 세우고 있는 정두언 최고위원과 대전시장 출신인 박성효 최고위원은 가만있지 않았다.

전날 토론회까지 열며 ‘세종시 유치’를 주장했던 정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해 1월 이미 ‘세종시가 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로 최적지’라고 발표했는데, 1년 만에 입장을 뒤집는 것은 정부도 아니다”며 분명히 선을 그었다.

정 최고위원은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과학벨트 입지는 전국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대통령) 공약에 얽매여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발언해 평지풍파를 일으킨 임기철 청와대 과학기술비서관을 문책하라”며 한발 더 나아갔다.

정 최고위원의 이같은 반발은 이상득 의원을 겨냥한 또다른 여권내 갈등이라는 지적도 있다.

이 의원이 최근 과학비즈니스벨트의 영남권 유치를 위해 뛰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지난 13일 한나라당 경북도당 당정간담회에서 “과학벨트는 정치논리가 절대 안 된다. 이미 기초가 마련된 곳이 선정돼야 한다”며 “대구·경북이 다 끌어들일 필요는 없지만 우위에 있는 것은 당연히 와야 한다. 대구·경북이 팀을 구성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박성효 최고위원은 다시한번 ‘충청권 유치’를 강력히 주장했다.

야당도 과학비즈니스벨트 논란에 가세했다.

홍재형 의원 등 민주당 충청권 국회의원들은 이날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은 지난 대선 당시 과학비즈니스벨트의 충청권 조성 공약을 성실하게 이행하라”며 임기철 비서관의 파면을 요구했다.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는 “이 모든 사태가 이명박 정권이 또다시 충청권 유치 약속을 뒤집으려는 태도를 보이면서 더욱 격화되는 것”이라며 “(국민의)신뢰를 깨고 지역갈등으로 몰아가는 것은 불의고, 정권실패의 지름길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