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사찰내용 언론에 흘린 것 아니냐"..."이 대통령이 불교계에 직접 사과해야"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검찰 수사결과 지관스님과 보선스님도 사찰당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불교계가 발칵 뒤집힌 가운데 얼마전 사회에 충격을 가져온 종계종 승려 도박 파문도 사찰과 무관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교계에서 제기되고 있다.

조계종 중앙종회 사회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는 대오스님은 13일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먼저 "조계종의 전 총무원장이신 지관스님은 한국 불교계를 대표하는 위치에 계셨고 현재 조계종 중앙종회 의장이신 보선스님의 위치는 조계종단 대의기구의 수장"이라며 "이 두 분을 사찰했다는 것은 곧 한국 불교계 전체를 사찰한 것과 다름이 없다"고 이번 사건의 의미를 규정했다.

대오스님은 이어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종교편향 등의 문제로 불교계와 줄곧 불편한 관계였다는 점에서 아마 불교계를 길들이고 나아가서 불교를 탄압하려는 의도에서 이런 불법적인 사찰을 자행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대오스님은 그러면서 "지난번 승려 도박사건도 하루이틀도 아니고 사흘 나흘 계속 모든 언론매체가 아주 의도적으로 보도했다"며 "각종 의혹들이 모두 사정기관과 정보기관의 첩보 보고서 또는 정보 보고서에서 나온 것이라는 주장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그 주장이 사실이라면 정부가 종교계를 상대로 사찰하고 이를 언론에 흘려서 정치공작을 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총리실 외에도 다른 정보기관이나 사정기관까지 했다면 그 규모가 대단히 엄청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분개했다.

대오스님은 "도박 사건은 분명히 잘못된 사건"이라고 못박고 다만 "그러한 사건을 또 악용해서 불교를 근본적으로 훼불하려는 모종의 정치공작이 있었지 않았느냐는 의혹이 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오스님은 그러면서 "이명박 대통령은 즉시 죄해야 마땅하고 이러한 중대 범죄행위에 대해서 정부는 그에 따른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12일 열린 조계종 중앙종회의 이명박 정부 불교계 불법사찰 규탄 기자회견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