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조사-청문회 불가피"..."권재진 조사 없는 불법사찰 재수사, 결과 뻔해"

민주통합당 이상민 의원은 13일 이명박 대통령 내곡동 사저 부지매입 의혹과 관련해 새누리당의 특검 주장은 국민들의 시선을 돌리기 위한 꼼수라고 지적하고 국정조사와 청문회가 해법임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새누리당이 특검을 제기한 것은 아마 켕기는 것이 있어서 이 부분이 정치적으로 시끄럽고 요란하게 떠오르면 대선을 앞두고 큰 타격을 입고 뻔한 경로를 걷게 될 것이라는 자격지심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지금껏 이명박 정부에서 특검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특별검사는 대통령이 임명을 하게 되는데 결국 한통속이 되어서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했다"며 "특검 역시 자칫 면죄부를 주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따라서 "국회가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통해서 노력하지 않을 수 없다"며 "사건을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서 드러내고 그 결과를 국민여론에 맡길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 사안에 대한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침묵도 질타했다. 그는 "박 전 위원장이 늘 그런 태도를 취하고 있어서 아마 스스로를 보호하는 데에는 능할지 모르지만 국민의 시각에서 볼 땐 매우 비겁하다"며 "예민할 문제가 있을 때마다 뒤로 빠져서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심미주의 빠져 있는데 국가 지도자를 자임하고 대통령이 되겠다고 나선 분이 그런 태도를 내세우면 되겠느냐"고 따졌다.

이 의원은 "또 불법사찰의 경우에도 총선 전에 박 전 위원장은 비분강개하면서 묵과해서는 안 된다, 철저히 파헤치고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해놓고 총선 이후 한 마디도 안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날 발표가 예정된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검찰 재수사 결과에 대해서도 이 의원은 "뻔하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권재진 법무장관에 대한 조사는 일절 하지 않았지 않느냐"며 "권 장관에 대한 조사가 없는 상태에서 파악이 될 리가 없다"고 축소·은폐수사를 강하게 확신했다.

권 장관은 현재 한미 자동 출입국심사 시스템 개막식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가운데 이 의원은 "일단 피하고 보자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하는 짓마다 매를 버는 격"이라며 "피한다고 피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더욱 더 엄중한 국민의 심판이 놓여져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통합당은 전날 권 장관의 해임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박영선 의원은 "민간인 사찰과 관련해 출국금지 조치를 당할지도 모르는 사람이 현재 해외에 나가 있다"고 꼬집고 "법무부 장관이 아니라 청와대 개인 변호사 역할을 하고 있는 권 장관의 해임촉구결의안에 새누리당도 반드시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민주통합당 이상민 의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