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검찰이 윗선 은폐 앞장서"...박영선 "심부름센터도 이보다는 낫다"
통합진보당 "야권연대로 반드시 실체 규명할 것"...새누리당 "미흡하면 특검"

검찰이 13일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에 대한 3개월간의 재수사 끝에 박영준 전 지경부 차관과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 등 5명을 직권남용과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기소한 가운데 민주통합당 등 야권이 "전형적인 꼬리자르기 수사"라며 국정조사를 천명하고 나섰다.

민주통합당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민간인 불법사찰의 본질인 윗선과 몸통을 밝히라는 국민적 요구를 거역한 권력형 검찰의 전형적인 부실수사"라며 "민주통합당은 검찰의 이번 재수사 결과 발표를 수용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이 대변인은 "결국 2010년 1차 수사와 마찬가지로 청와대의 사찰 및 증거인멸 개입 등을 은폐하는 데 검찰이 앞장선 것"이라며 "검찰개혁의 절박성을 다시 확인시켜줬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통해 불법사찰의 진상을 반드시 규명해낼 것"이라고 약속했다.

민주통합당 MB비리 청산위도 검찰 발표 뒤 즉각 기자회견을 열어 "청와대와 사조직이 불법사찰과 은폐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원숭이한테 검사복을 입혀놔도 충분히 알 수 있을 만큼 쏟아졌음에도 검찰이 하늘을 가리고 있다"고 검찰을 맹비난했다.

청산위는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설립 목적이 ´VIP´에게 일심으로 충성하기 위한 것이라는 문건이 발견됐고 보고체계도 공직윤리지원관-BH(청와대)-VIP라고 돼있음이 이미 확인됐다"며 "이명박 대통령이 최소한 보고는 받았다"고 확신했다.

청산위는 이어 "사건 발생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으로서 사찰 및 증거 인멸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고 검찰의 1차 수사를 방해한 혐의를 받는 사람이 권재진 법무부 장관"이라며 부실수사의 모든 책임이 권 장관에 있음을 분명히 했다.

현재 민주통합당은 권 장관 해임촉구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해놓은 상태다. MB비리 청산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영선 의원은 "심부름 센터에 의뢰해도 검찰 수사보다 나았을 것"이라며 "국민을 바보로 아느냐는 것이 국민들의 이야기"라고 검찰에 대한 비난 여론을 전했다.

박 의원은 "내곡동 사저 의혹과 함께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국정조사를 강력하게 요구한다"며 새누리당의 특검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든 시간을 끌어 대통령 선거만 넘겨보자는 의도"라고 일축했다.

▲ 민주통합당 박영선 의원(MB비리 국민청산위 위원장)

통합진보당 이지안 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몸통도 윗선도 돈 출처도 못 밝히고 민간인 불법사찰 재수사가 꼬리자르기로 끝나다니 검찰은 사즉생의 각오가 부끄럽지도 않느냐"며 "대국민기만극으로 진실을 파묻고, 정의를 짓밟은 정치검찰을 결코 국민이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분개했다.

이 부대변인은 "불법사찰의 진실을 이대로 묻어둘 수는 없다"며 "19대 국회에서 굳건한 야권연대로 반드시 전방위적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실시해 그 전모를 낱낱이 밝혀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내곡동 사저건과 마찬가지로 불법사찰에 대해서도 특검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김영우 대변인은 "검찰의 수사결과를 수용하지만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는데 미흡한 점이 있다면 특검을 검토해 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짧게 논평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