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박근혜, 불공정한 추대 욕심 버리고 당당히 나서야"
김문수측 "절대강자가 왜 포용력 발휘 못하나...계속 무시하면 극단적 선택"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완강한 완전국민경선 반대 입장이 당내 비박 대선주자들 뿐만 아니라 민주통합당에도 근심을 안겨주는 모습이다. 급기야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14일 박 전 비대위원장을 향해 "불공정한 추대의 욕심을 버리라"며 완전국민경선제를 수용하라고 공식적으로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민주통합당에서는 대선에서의 정책선거와 훌륭한 후보대결을 위해서 완전국민경선제를 누차 제안했다"며 "박 전 비대위원장에게 촉구한다, 불공정한 추대의 욕심을 버리고 국민의 바다에 당당히 서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 선택을 받는 절차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며 "박 전 위원장만 결단하면 완전국민경선이 가능하다"고 결단을 거듭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수차례 트위터에서도 말했지만 5년전의 악몽을 되살리고 있는 박 전 위원장이 결국 국민의 요구에 의해 완전국민경선제를 수용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

민주통합당 대선준비기획단장을 맡고 있는 추미애 최고위원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완전국민경선으로 간다고 하면 당원이나 대의원에게 먼저 투표권을 먼저 준다는 것이 없어지고 다 개방을 해 버리는 것이니까 모바일 비중도 확 늘어날 수 있다"며 다만 "미국처럼 선관위나 국가가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데 이것은 여야 합의를 통한 제도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추 최고위원은 이어 박 전 위원장을 겨냥해 "다른 주자들은 전부 완전국민경선으로 가자고 하는데 새누리당의 유력주자 혼자만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여야 합의를 통해 미국처럼 경선을 같은 날 실시한다든지 그렇게 하는 것이 획기적인 정치개혁이 아닌가 싶다"고 강조했다.

그는 "완전국민경선을 사실 선관위가 관리해주지 않으면 역선택이 가능하다"며 "당 자체로는 관리 자체가 대단히 힘들다, 조직 동원 문제를 걸러낼 방법이 없다"고 민주통합당의 대선 준비에도 차질이 있음을 호소했다.

한편 김문수 경기도지사 측 새누리당 신지호 전 의원은 "무시도 한두 번이지 계속 그렇게 하면 극단적인 행동으로 나설 수 있다"며 경선 불참 가능성을 다시 한 번 경고했다.

신 전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한 뒤 "현행 방식대로 하든 완전국민경선을 하든 엎어치나 메치나 결과는 비슷할 것이다, 그런데 절대 강자인 박 전 위원장이 왜 이렇게 꽉 막힌 생각을 하고 있는지 왜 최소한의 포용력도 발휘를 못 하는 것인지 답답하다"고 밝혔다.

그는 "정말 친박계 단독으로 집권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지금처럼 타세력들을 무시하고 깔보고 싫으면 너희들이 떠나라 하는 식으로 이렇게 운영을 한다면 사람이 무시당했을 때 가장 분노하게 되지 않느냐, 지금 비박그룹들의 심정이 그렇다"고 말했다.

황우여 대표가 제안한 경선룰 논의기구 구성에 대해선 "진정성 있는 제안이라면 사전 조율까지는 아니더라도 각 후보측에 전화 한 통화라도 걸어서 설명을 하는 게 정상적인 관행인데 우리는 언론을 통해서 처음 접하게 됐다"며 "진정성 있는 제안으로 볼 수 없다"고 일축했다.

신 전 의원은 "지금 상황은 당 지도부가 비박주자들을 대화의 파트너로 대우를 안 해주고 있기 때문에 협상 테이블이 있는 방에 입장조차 못 하는 것"이라며 "일단 출범한 경선관리위를 잠정중단하는 정도의 성의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 대선출마를 선언한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새누리당 신지호 전 의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