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내 국정조사 수용론 확산...원내지도부도 "의혹 해소 위한 모든 조치 가능"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검찰 재수사가 부실수사 비난에 직면하면서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각각 특검과 국정조사를 주장하고 나선 가운데 새누리당에서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와 주목된다.

새누리당의 대선주자인 정몽준 전 대표는 14일 자신의 트위터에 "국정조사를 해서라도 정권마다 행해진 불법사찰을 뿌리뽑아야 한다"고 적었다.

정 전 대표는 "불법사찰 발표로 의혹이 해소되기보다 더 확산되고 있다"며 "여야 가릴 것 없이 정치,경제,종교계까지 광범위하게 사찰이 이뤄진 것도 문제이지만 증거인멸과 보고라인에 대한 수사가 미진해 보이는 것도 문제"라고 검찰 재수사 내용을 비판했다.

▲ 새누리당 정몽준 전 대표

남경필 의원도 전날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검찰의 재수사 결과를 수긍할 수 없다"며 "국민의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힌 뒤 "특검도 좋고 국정조사도 좋다, 국민의 의혹을 해소하고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제도적 보완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두언 의원은 검찰의 재수사 발표를 놓고 "과거 박종철 사건 당시 ´탁치니 억했다´는 수사결과가 연상된다"고 꼬집은 뒤 "국민을 우습게 아는 검찰에 대해 유일한 견제기관인 국회도 속수무책?"이라며 국회가 나서야 함을 강조했다.

원내지도부 차원에서도 국정조사 수용 가능성을 시사했다. 홍일표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진상규명과 의혹 해소가 충분하지 못했다면 국회 차원의 의혹 해소를 위한 모든 조치를 해야 한다는 게 새누리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변인은 다만 "2002년∼2007년 과거 정부 하에서도 국무총리실 조사심의관실이 현 정부의 공직윤리지원관실과 유사하게 정치인과 순수한 민간인 동향까지 파악에 보고한 것으로 나타난 만큼 이 부분도 포함해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 국정조사가 이뤄질 경우 참여정부도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조건을 내걸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