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나라의 수치 됐다"...박지원 "우리도 관봉 써봐서 알아"
박영선 "어느 은행에서 나왔는지 파악했다...국정조사하면 밝힐 것"

민주통합당은 14일 검찰의 부실수사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해 장진수 전 주무관이 폭로한 5천만원 관봉 돈다발의 출처를 안다며 윗선으로 청와대를 정조준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전두환, 박정희 때나 있었던 불법사찰을 이 정권 들어와서 대법원장까지 사찰했다"며 "여기 사찰 당하지 않은 사람이 불명예스럽게 됐다, 중요하지 않은 사람처럼 돼버렸다"고 혀를 찼다.

이 대표는 이어 "총리실에서 근무해보면 전부 다 보고서가 올라오고 대통령에게도 다 보고가 된다, 검찰은 그런데도 사찰은 했는데 대통령에게 보고가 안 됐다고 한다"며 "이런 검찰은 나라의 수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제가 보기엔 관봉이 찍힌 돈 다발은 청와대에 있는 특정업무추진비일 확률이 제일 높다"며 "청와대는 월 10억씩 쓸 수 있는 특정업무추진비가 있고 그것은 영수증이 필요 없는 돈이다, 대통령의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공식 경비로 지출하기 어려울 때 쓰라고 주는 것으로 어디다 써도 개인이 착복하지만 않으면 문제 삼지 않는 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제가 총리할 때도 특정업무추진비가 관봉이 찍힌 채로 지급된다, 수표로 달라고 하면 수표로 주고 현금으로 달라 하면 관봉이 찍혀 있는 돈으로 준다"며 이번에 공개된 입막음용 관봉 돈다발은 "99% 청와대 특정업무추진비일 가능성이 높다"고 거듭 의혹을 제기했다.

▲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

박지원 원내대표도 "이해찬 대표는 국무총리를 역임했고 저도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냈기 때문에 관봉 많이 써봤다"며 "우리가 다 해 본 사람들이다, 보고도 받은 사람"이라고 일갈했다.

박 원내대표는 "불법사찰 문건에는 ´BH 하명사건´이라고 돼있지 않느냐"며 "국민 99.99%가 ‘BH’는 ‘청와대’라고 알고 있는데 이 사람들(검찰)은 ‘봉하 지시’라고 주장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민주통합당 MB정권 부정부패심판 국민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영선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나름대로 그 관봉 다발이 어느 은행에서 나왔은지 정도는 지금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금융계 쪽에 알아보니까 관봉 다발의 출처를 아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더라"며 "검찰이 관봉 다발에 대한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은 불법사찰을 개인 차원의 비리로 몰고 가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그 은행을 지금 밝히지는 않겠다, 밝히면 어디서 누가 얘기했느냐고 검찰이 또 수사에 들어갈 것"이라며 "국정조사를 하게 되면 밝히겠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