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공천에도 큰 영향 못 미쳤을 것"...김용태 "이대로는 현행 경선룰 진행 어려워"

새누리당 당원명부 유출사건과 관련해 진상조사팀장을 맡고 있는 박민식 의원은 18일 "이번 사건을 어떤 정치적인 의미를 가지고 조직적인 암투과정에서 불거진 것으로 보는 것은 지나친 속단"이라며 시작부터 선을 긋는 모습을 보였다.

검사 출신인 박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구속된 사람이 돈을 받고 명부를 유출시킨 것 아니냐, 그 사람도 조직국 내에 있던 다른 직원의 도움을 인간적인 관계에서 받은 정도로 드러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다만 4.11 총선 전에 유출된 것으로 드러난 만큼 공천에 영향을 줬을 가능성에 대해선 "곤혹스럽지만 충분히 존재한다"고 인정했다.

그는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여부에 대해 당원명부를 누가 받았고 얼마나 유출됐고 그것을 활용한 사람이 당선이 되었는지 안 되었는지 등을 좀 더 확인해본 뒤에 판단하는 것이 좋겠다"며 그러나 "4.11 총선의 경우 국민참여경선이 당원 20% 일반국민 80%였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영향력이 그렇게 크진 않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박 의원은 또한 이번 당원명부 유출사건을 현재 논의가 진행 중인 대선 경선룰 문제와 연관짓는 데에도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는 "당원명부와 선거인명부라는 것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선거인명부는 이미 선거일 며칠 전에 각 후보들자한테 공평하게 배분이 되는 걸로 알고 있다"며 "지금 조사가 진행 중에 있지만 당원명부가 통째로 유출됐기 때문에 경선 룰에 큰 훼손이 생겼다고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지나친 비약"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반대로 비박 대선주자들 측에선 이번 사건으로 완전국민경선제 도입 필요성이 한층 부각됐다고 판단하는 모습이다.

김문수 경기도지사 측 김용태 의원은 같은 방송에 출연해 "당원명부가 돌고 돌아서 특정정파나 특정후보의 손에 미리 들어가게 되면 현행 새누리당 경선룰대로 진행될 경우 당원명부를 쥐고 있는 쪽이 구조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서있게 된다"며 "당연히 경선이 제대로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 새누리당 박민식 의원(당원명부 유출 진상조사대책팀 팀장)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