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통 이미지만 강화됐다" 지적...정몽준 측 "들러리 설 수 없다" 경선 불참 시사

새누리당 지도부가 당헌·당규에 명시된 대로 8월 19일 경선을 실시하기로 의결하면서 당내 비박계 인사들의 반감도 극에 달한 모습이다.

정몽준 전 대표 측 안효대 의원은 26일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지도부에 있다"며 경선 불참 가능성을 시사했고 유일한 비박계 최고위원인 심재철 최고위원도 이번 지도부 결정에 강한 불만을 표하며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에게도 손해가 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안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지도부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 현행 룰대로 한다면 그야말로 들러리 서라는 것 아니냐"며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지도부가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어떤 후보가 들러리를 서려 하겠느냐"며 "어제 발표에는 언급이 없었지만 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이나 룰 협상 여지가 전혀 없다는 것이 최종적으로 확인이 되면 그 때 가서 경선 불참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지도부가 지금까지 그냥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는데 여지가 남아있는지는 의문"이라며 "왜냐하면 그동안 황우여 대표가 취임하고 난 이후 여러 후보를 만나지 않았느냐, 만나서 잘 하겠다는 말씀도 하셨고 후보들의 의견을 반영하겠다는 말씀도 하셨는데 그 말씀이 어제 없어졌다"며 타협 가능성을 회의적으로 봤다.

탈당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다. 안 의원은 "탈당을 하게 되면 정권재창출의 기본 취지에 맞지 않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해 봐야겠다"며 "어쨌든 당내 민주화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안 의원은 "최근 여론조사에 박근혜 전 위원장이 안철수 교수한테 뒤지는 것으로 나왔다, 안 교수 같은 경우 출마 선언도 안 하신 분인데 박 전 위원장이 오차범위내에 있거나 역전된 상황인데 어떻게 대선 승리를 할 수 있다는 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 새누리당 안효대 의원(정몽준 전 대표 측)

전날 최고위원회의 도중 회의장을 박차고 나간 심 최고위원은 이날 MBN <뉴스광장>에서 "시기를 늦추자고 건의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완전국민경선제가 불가능하면 당원, 국민 비율도 조정하자고 제안했는데 이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어제 회의는 무의미했다"고 잘라 말했다.

심 최고위원은 "국민의 관심을 끌어야 지지세를 확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선 흥행은 아주 중요하다"며 "이번 결정은 경선 흥행 면에서 굉장한 손해"라고 비판했다.

또한 "강자인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이 원칙을 지킨다는 측면보다 약자를 보듬는 아량이 없고 소통할 줄 모른다는 이미지가 강화됐다"며 "박 전 위원장 본인에게도 손해"라고 지적했다.

▲ 새누리당 심재철 최고위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