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끝나면 민주당 후보가 안철수 넘어설 것"..."사찰 활용한 검증은 범죄행위"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이 막바지에 들어가면서 경선 후 추진될 안철수 원장과의 단일화 문제가 야권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10일 "경선이 끝나고 갈등소재를 제거하고 협심의 모습으로 나서게 되면 안 원장을 넘어설 것으로 본다"고 자신했다.

박 대변인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민주통합당의 후보가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여러 후보로 관심도가 분산되고 있는 상황과 후보가 한 명으로 결정됐을 때와는 상황이 다르다"고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문재인 후보로 가정한 여론조사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일부 조사에서는 야권 단일후보로 문 원장보다 앞서기도 하고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의 일대일 대결에서도 밀리지 않고 거의 호각세를 이루는 상황까지 갔다"며 "지금은 예열기이고 아직 상대적으로 우리가 처지는 것처럼 보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로 안 원장의 출마 시점에 대한 견제구도 날렸다. 박 대변인은 "링에 오르실 거면 국민들께서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또 검증 가능한 내용을 가지고 하시는 것이 정치의 기본 도리라고 생각하고 적어도 그 정도의 예의는 지키시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지난 4일 새누리당이 불출마를 종용했다며 안 원장 측이 갑작스럽게 기자회견을 하는 바람에 같은 시각 치러진 민주통합당의 광주 전남 경선이 세간의 관심 밖으로 밀려난 데 대한 서운함으로 드러낸 것.

박 대변인은 "정치를 하겠다, 국민의 기대와 열망에 부흥하고 그 부담을 감내하겠다고 마음을 먹는 순간 예측 가능성이라는 것이 있어야 한다"며 "국민들 모두가 그것을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해되어야지 느닷없이 진행되는 것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이 자체 팀까지 꾸려 이른바 ‘안철수 검증´에 나선 데 대해선 "검증이 아닌 범죄행위로 보이는 경우도 포함돼있다, 민간인 불법사찰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여당인 새누리당이 활용해서 협박용 혹은 정치적 네거티브용으로 쓰는 것은 범죄행위"라고 비난, 여야간 전선을 분명히 했다.

박 대변인은 "불법사찰에 대해 철저하고 광범위한 조사를 하면 안 원장에 대한 사찰 의혹도 당연히 고리를 풀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개원 합의사항이었던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에 안 원장 문제를 포함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