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특검 임명 않으면 실정법 위반"...박영선 "새누리당, 비리척결 의지 없어"

민주통합당은 4일 내곡동 특검 후보 재추천을 요구한 청와대를 집중 성토하고 절차대로 5일까지 특검을 임명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참 해괴망측한 일을 당하고 있다"며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특검 반대 움직임을 꼬집고 "대통령은 내곡동 특검법에 따라 민주당이 추천한 2명의 후보 중 1명을 내일까지 지명해야 한다"고 청와대를 압박했다.

박 원내대표는 "만약 지명하지 않으면 대통령 스스로 실정법을 위반하는 일이고 박근혜 후보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도 우리는 추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합법적 절차에 의해서 추천된 2명의 후보 중에서 실정법 준수 차원에서 꼭 1명을 특검으로 지명하라"고 거듭 요구했다.

이용섭 정책위의장은 "청와대는 여야 간의 합의가 안됐다는 이유를 들어 내곡동 특검 후보를 거부하고 있지만 실제 이유는 특검 후보가 이명박 정부에 비판적이고 진보적인 인물이기 때문"이라며 "과연 이명박 정부에 우호적인 인물이 특검으로 임명되면 국민이 원하는 진실규명이 이뤄질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의장은 "‘여우 피하려다 호랑이 만난다’는 속담이 있다, 만일 새로운 정권이 들어서서 특검이 실시되면 그 때는 투쟁이라도 할 생각이냐"며 "이 정권 하에서 내곡동 사저 특검을 받는 것을 큰 다행으로 생각하라"고 일침을 놓았다.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도 "합의를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양당의 개원국회 합의서 어디에도 합의나 협의를 해야 한다는 것은 없다, ‘민주당이 특검을 추천한 바’ 라고 명확하게 돼있다"고 설명한 뒤 "그런데 엉뚱하게도 ‘합의를 지키지 않았다´, ‘추석연휴의 폭거다’라는 것은 전혀 말도 안 되는 엉뚱한 소리"라고 지적했다.

박 부대표는 "지금 추천한 분들도 안 하겠다고 하는 것을 여러 방향으로 많은 분들이 설득을 시켜서 답을 얻어낸 것"이라며 "청와대는 책임회피 인상을 절대 주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국회 법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영선 의원은 "특검에 대한 새누리당 지도부의 입장은 대통령 측근권력형 비리에 대한 척결 의지가 전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안대희 전 대법관만 앉혀놓고 말로는 비리척결 한다면서 청와대 이중대 역할을 자행하고 있다"고 새누리당을 질타했다.

박 의원은 이어 청와대를 향해 "입맛에 맞는 특검을 추천해 달라는 것인데 그러려면 특검을 왜 하느냐"며 "내곡동 사저와 관련해서 무엇이 그렇게 두렵고 숨길 것이 많은지 국민들의 의혹에 답을 해야 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