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대통령은 국정운영 불가능"..."새로운 정치, 정당 통해서만 가능"

민주통합당이 정당정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경쟁에서 본격적인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

이해찬 대표는 9일 정당대표 라디오 연설에서 "현대 정치는 정당정치에 기반을 두고 국민들이 참여하는 대의제 민주주의다, 그 핵심은 정당"이라며 "정당이 없는 민주주의, 정당이 없는 정치는 성립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전세계의 민주국가에서 무소속으로 대통령에 당선되어 국가를 경영한 사례는 단 한 나라도 없다"고 안 후보를 정면 겨냥했다.

그는 "무소속 대통령이 300명의 국회의원을 일일이 만나고 설득해서 국정을 운영한다는 것은 성립될 수 없다"며 "무소속 대통령의 국정운영은 불가능한 이야기"라고 단언했다.

이 대표는 이어 "민주당이 비록 부족하지만 끊임없이 정당을 혁신하고 개혁해나가는 노력에서 해답을 찾아야 한다"며 "민주당은 문재인 후보와 함께 전면적인 정치쇄신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쇄신의 내용으로는 "첫 번째가 당의 노선과 정책 쇄신, 두 번째는 정당의 운영방식 쇄신 그리고 세 번째가 정치에 참여하는 사람들 즉 인적 쇄신"이라며 "민생 중심의 정책노선, 민주적 정당운영, 좋은 인재의 등용 등 민주당은 끝임없이 쇄신하고 혁신하겠다"고 이 대표는 약속했다.

문재인 후보는 보다 직접적으로 "정당 바깥에서 정치 바꿔야 한다고 말하기는 쉽다, 저도 정치 참여하기 전에 늘 그래왔다"며 안 후보의 정치혁신 주장을 겨냥했다.

문 후보는 이날 원외지역위원장단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그러나 바깥에서 요구한다고 그대로 다 실현되지는 않지 않나, 정당혁신과 새로운 정치는 결국 정당을 통해서만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민주당이 두 번의 민주정부를 배출한 자부심과 저력에다 제 개인적인 브랜드를 더하면 저는 반드시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정말 자신 있다, 자신 있기 때문에 출발을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민주당을 바꿔내고 그 힘으로 정권교체와 함께 새로운 정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희망과 신뢰를 국민들에게 줄 수 있다고 믿는다"며 ´정권교체와 정치혁신이 가능한 후보는 자신 뿐´이라는 안 후보의 발언을 맞받아쳤다.

한편 영남 지역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원외지역위원장들에게 문 후보는 "민주당 깃발을 들고 활동한다는 것이 마치 독립운동 하는 것처럼 어려운 일일 텐데 지금 민주당이 그런 지역에서도 꿋꿋하게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역할 해주신 데 대해 감사드린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 9일 담쟁이 캠프 복지국가위 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후보 ⓒ 민주통합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