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김정일 비밀회담 없었다...녹취록 주장은 문재인 겨냥한 정치공세"

새누리당의 ´노무현-김정일 녹취록´ 국정조사 요구와 관련해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은 11일 "녹취록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재확인했다.

전날 기자회견을 자청해 녹취록의 존재를 부인했던 이 전 장관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당시 남북정상회담은 굉장히 정교하게 사전 준비를 다 하고 양측의 합의에 따라서 진행했다"며 "새누리당이 주장하듯 단독 비밀 회담이 있었고 비밀녹취록이 있다는 건 도저히 상상할 수 없다"고 거듭 밝혔다.

이 전 장관은 "녹취록이 아니라 실제로 회담을 기록하기 위해서 수기하는 대화록은 있지만 우리는 정상회담에 끝까지 참여를 했고 대화내용을 다 알고 있다"며 문제의 NLL 발언은 없었음을 강조했다. 또한 "대화록이라 하더라도 1급 비밀이기 때문에 누구든지 함부로 접근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이 전 장관은 "노무현 전 대통령은 기본적으로 NLL을 당연히 존중하고 지켜야 한다는 기본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며 "어떻게든지 서해에 분쟁을 막고 평화를 유지하는 것이 한반도의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정상회담의 주제도 평화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새누리당의 문제제기에 대해 "결국은 야권 후보에게 치명적인 공격을 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냐, 동기 자체가 상당히 불순하다"며 문재인 후보를 겨냥한 정치공세로 규정했다.

이 전 장관은 "일단 우리는 진실을 밝혔기 때문에 새누리당 입장과 내용을 한 번 기다려보겠다"며 "이 문제는 돌아가신 분에 대한 명예훼손일 뿐만 아니라 남북정상회담의 권위와 가치를 훼손하는 일 아니겠나, 그런 의미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지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고 밝혔다.

▲ 이재정 전 통일부장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