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수준에 못 미치는 코미디 수사”...“휴대폰 통화기록도 수사 안 해”
“이례적인 밤 11시 발표, 靑 지시 있었던 건 아닌가...朴 캠프 관련성도 밝혀야”

16일 있었던 대선후보 3차 TV토론 직후 경찰이 국정원 여직원의 컴퓨터에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에 대한 비방 댓글을 단 흔적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중간수사결과를 발표하자 민주통합당은 경찰의 선거개입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문재인 캠프의 김부겸 공동선대본부장은 17일 선대본부장 회의에서 “국정원의 선거개입 의혹에 대한 경찰의 중간수사 기습발표는 유쾌하지 않는 코미디”라며 “IT시대를 살고 있는 국민들 수준에는 도저히 따라가지 못하는 부실, 졸속수사”라고 비판했다.

김 본부장은 “처음에는 일주일 정도 걸릴 것이라는 수사관계자 말이 있더니 서울청장의 지시로 밤 11시에 TV토론을 희석시키려는 기습적인 발표로밖에 볼 수 없다”며 “무엇보다도 상당한 증빙과 정황을 제출했음에도 피고발인의 주장대로 삭제된 컴퓨터를 제대로 복구하지도 않고, 관련내용이 없다는 식의 발표를 했다”고 분개했다.

그는 “대한민국 경찰이 밤11시에 이렇게 기습으로 사건 수사를 짧은 시간 내에 발표한 적이 있었는지 그리고 기다렸다는 듯이 새누리당은 11시30분에 기자회견을 했다, 이런 식으로 국가기관을 정치에 개입시키고 2일 남은 대선에 국민의 선택조차도 호도시키려고 한다, 그러나 민심의 흐름은 아무도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영선 공동선대본부장은 “여직원의 컴퓨터도 중요하지만 핸드폰의 통화기록도 핵심이다, 그러나 경찰이 핸드폰 통화기록과 관련해서는 수사의 노력도 발견할 수 없다는 것 자체가 초동수사의 부실을 이야기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본부장은 “국정원법에는 국정원 직원들이 컴퓨터를 외부로 가지고 나갈 경우엔 컴퓨터 안의 모든 기록을 지우고 나가게 돼있다”며 “44시간 만에 경찰에 제출했다는 것은 컴퓨터 속에 증거와 관련된 많은 것들이 인멸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었고 사실상 인멸한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을 자아내기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우상호 공보단장도 이날 브리핑에서 “어젯밤 경찰의 수사결과 발표는 명백한 선거개입”이라고 규정하고 오전에 있었던 경찰의 브리핑 내용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 단장은 “이미 제출한 컴퓨터에 하드디스크에 대한 복원이 완벽하게 되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해놓고 기자들이 분석했느냐고 물었더니 분석했다고 대답했다”며 “국정원에 의해서 파기되고 삭제된 파일, 컴퓨터 전체의 내용을 완전히 복원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엇을 분석했다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또한 “우리는 IP주소를 확보하여 포털사이트나 언론사 기사에 댓글을 단 흔적을 조사하라고 주장했는데 일체 이뤄지지 않았다”며 “댓글은 인터넷에 연결해서 다는 것이지 컴퓨터 하드에 보관해 놓고 다는 사람이 있느냐”고 혀를 찼다.

우 단장은 “경찰은 (휴대폰, 포탈사이트 조사 등을) 압수수색 영장이 없어서 못했다고 하는데 과거 다른 유사사례를 보면 경찰이 통신자료 제출만 요구하면 영장 없이도 바로 제출할 수 있도록 돼있다”며 특히 “사생활 보호를 위해서 휴대폰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경찰의 설명을 반박했다.

경찰의 수사결과 국정원 여직원의 아이디가 40개 발견된 부분에 대해서도 우 단장은 “아이디를 40개나 써야할 이유가 무엇인지, 그 조사는 왜 하지 않았는지도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 단장은 무엇보다 경찰의 발표 시점에 대해 “굳이 어젯밤에 발표한 그 정치적 의도가 참으로 불순하다”며 “수서경찰서 단독으로 이런 판단을 했다고 믿을 수 없다, 경찰청의 최고위급 간부가 지시했을 가능성이 높고 여기엔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거나 박근혜 캠프가 관여돼 있다고 합리적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찰의 명백한 선거개입에 대해서 반드시 우리는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책임 있는 경찰 고위간부와 여기에 개입한 사람 스스로 밝히기 바란다”고 말했다.

▲ 민주통합당 선대본부장단 회의 모습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