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춘, 이한구 겨냥 “복지 포퓰리즘 주장하던 이들 어디로 갔나”
안민석 “SOC예산 삭감하고 부자감세 철회해야...국채 발행은 최후 수단”

민주통합당은 27일 이른바 ‘박근혜 예산’ 6조원을 마련하기 위한 새누리당의 ‘국채 발행’ 주장과 관련해 “재정적자를 더 이상 확대시켜선 안 된다”며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국채를 발행해서라도 6조원을 증액해서 박근혜 당선인의 대선공약을 실천하겠다고 한다”며 “유로존 재정위기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면서 퍼주기 복지는 망국의 지름길, 복지 포퓰리즘은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던 사람들은 지금 어디 있는지 찾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박 부대표는 “재정적자를 더 이상 확대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이 민주당의 입장”이라고 못박고 “재정개혁, 복지개혁 및 조세개혁 3대 개혁을 통해서 적자국채 발행 없이 소요재원을 조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각종 비과세감면혜택을 줄이고 지하경제 양성화를 통해서 새로운 세원을 확보하겠다는 새누리당의 계획은 위험한 발상”이라고 박 부대표는 지적하고 “과감히 박근혜 복지를 반대하든지 박근혜 복지를 제대로 뒷받침하려면 부자증세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라”고 꼬집었다.

국회 예결위 소속인 안민석 의원도 이날 교통방송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에 출연해 “이 원내대표가 어느 날 갑자기 6조원 증액하자, 국채 발행하자 이렇게 툭툭 던지는 것은 대통령 선거 이겼다고 오만과 독선 부리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국가채무가 지금 국민 1인당 800백만원이 넘는데 국채를 발행하면 결국 국민들 부담으로 돌아간다”며 “이렇게 빚을 늘리는 방식보다는 SOC 예산 같이 불필요하고 과다한 예산을 삭감하고 MB정부 때 감행된 부자감세 기조를 철회하는 조치를 선행한 뒤에 국채 발행은 가장 최후의 수단으로 불가피하게 도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