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인사 여부, 당 총의 모으겠다”...“朴 인수위 인사, 국민통합에 어긋나”

민주통합당 신임 원내대표에 선출된 박기춘 의원은 31일 다음달 7, 8일경에 비대위원장을 추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추대가 어려울 땐 선출하는 방법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연초에 당의 상임고문, 전직 대표, 시도위원장들을 각각 모셔서 의견을 듣고 그 다음주 7, 8일경에 연석회의를 소집해서 거기서 의지가 모아지면 비대위원장을 추대하게 될 것“이라고 향후 일정을 소개했다.

다만 “추대가 불가능하면 연석회의에서 선출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추대로 결론이 나지 않으면 그동안에 나왔던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해서 선출할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비대위원장으로 외부인사를 영입하는 문제와 관련해 박 원내대표는 당 수습을 외부인사에 맡기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의견도 있고 반면 객관적 평가가 가능한 외부인사여야 한다는 의견도 있고 다양한 얘기가 있다고 전한 뒤 “당의 총의를 모아서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외부인사 영입이 “장단점이 있다”면서 그러나 “이번 비대위는 반성과 혁신안을 만들 뿐만 아니라 당 전체를 실질적으로 혁신시키는 혁신의 사령탑이 돼야 한다”고 덧붙여 사실상 외부인사 쪽에 무게를 두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막말과 비리 전력 등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몇몇 인수위 인사들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새 정부 출범에 발목을 잡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지만 새 정부의 인사를 보면 정말 해도 너무한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며 “이 나라의 품격도 또 당선인의 약속도 대통합과 변화의 외침에서도 모두 이게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극우논객으로 활동했던 윤창중 인수위 수석대변인, 시의원 때 돈봉투를 받은 하지원 인수위 청년특위 위원 등을 ‘밀봉인사 4인방’으로 규정하고 이들의 사퇴를 촉구한 박 원내대표는 “인수위가 무슨 친목회도 아니고 공직자와 똑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국가공무원과 같은 자격을 갖춰야 한다”며 “박 당선인이 진정으로 국민통합과 법치, 경제민주화를 바란다면 이런 사람들을 과감하게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민주통합당 박기춘 신임원내대표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