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보, 폭탄과 같아...추가조사와 책임규명 반드시 필요”
설훈 “이 대통령이 모든 책임 져야...朴 당선인, 어떻게 대응하는지 지켜볼 것”

민주통합당은 18일 4대강 사업의 총체적 부실을 지적한 감사원 발표에 따라 “책임 규명과 처벌이 불가피하다”며 국정조사 불지피기에 들어갔다.

문병호 비대위원은 이날 대전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감사원 감사 결과 4대강 사업이 부실투성이라는 것이 드러났다, 그동안 민주통합당과 시민단체에서 주장했던 내용과 같다”며 “총체적 부실로 드러난 4대강 사업, 이제 국정조사로 책임규명과 처벌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비대위원은 “그동안 국토해양부 장관이 ‘아무 문제 없다, 시민단체 주장은 허위다’라며 얼마나 거짓말을 했나, 반대하는 학자를 고발까지 했다”면서 “정부의 말이 그동안 전부 거짓이었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결론지었다.

문 비대위원은 특히 감사원이 심각한 상황으로 언급한 보(洑) 부실과 관련해 “폭탄이다, 구조물 곳곳에 균열과 변형이 일어나고 있고 언제 무너질지 모른다”며 “설계도 잘못됐고 이런 식의 보를 만든 것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의 감사결과는 일부에 불과하고 4대강 사업에 대한 추가조사와 책임규명이 필요하다”며 “국정조사는 불가피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설훈 비대위원은 “4대강 사업은 돌이켜 보면 얼마나 많은 국민들이 얼마나 격렬하게 반대했던 사업이었느냐”며 “이명박 대통령이 온갖 거짓을 말하면서 결코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한 결과가 이렇다”고 개탄했다.

그는 “이 정권이 끝나가는 마당에 결과가 드러나고 있다”며 “이 대통령은 4대강 사업으로 대한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못박았다.

설 비대위원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을 향해 “4대강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분명히 지켜보겠다”며 “국민의 뜻을 거스르지 말고 야당과 협의해서 국민의 억울함과 분노를 달래는 데 앞장서라”고 촉구했다.

▲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문병호 비대위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