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백한 MB 사업, 불법 비리에도 상당한 책임”...“朴 당선인, 선 긋는 태도 무책임”

민주통합당 4대강 조사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미경 의원은 22일 감사원이 총체적 부실을 지적한 4대강 사업과 관련해 “청문회가 열릴 경우 이명박 대통령이 출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4대강 사업은 명백하게 ‘이명박표’ 사업이다, 너무 권위적으로 대통령 사업이라고 밀어부친 결과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자연을 대상으로 한 막대한 사업을 할 때에는 작은 단위의 사업부터 하면서 조사하고 하나씩 하나씩 점검한 다음에 하는 것이 마땅한 일”이라며 “그러나 대한민국의 강 전체를 대상으로 한 4대강 사업을 4년 안에 밀어부쳤을 뿐만 아니라 이 과정에 불법 담합, 비리 이런 것도 있기 때문에 대통령이 상당한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일단은 진상이 충분하게 밝혀지는 것이 먼저”라며 “인수위가 새 정부 안에 4대강 사업 조사단을 범국민적으로 구성하고 확인하는, 그래서 새 정부 차원에서 책임을 가지고 조사하고 대안을 내놓을 수 있는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측이 이명박 정부가 결자해지할 문제라고 선을 긋는 것은 “책임 있는 태도가 아니”라며 “당선자 입장에서도 앞으로 새 정부에서 문제가 계속 불거질 것”이라며 박 당선인 측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한편 이 의원은 4대강 재자연화를 위해 일각에서 제기하는 ‘보 폭파’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는 “외국의 경우에도 댐 하나를 복원할 때 수년간 검토하고 공사하는데 재자연화로 갈 경우 보를 폭발하는 게 말이 안 된다”며 “많은 검토를 하면서 어떤 식으로 자연에 대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치유해 나갈 것인가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 민주통합당 이미경 의원(4대강 조사특위 위원장)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