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재원 때문 아니다, 국민건강 차원에서 접근한것”...“금연 강화는 국가의 임무”

담배값을 2000원 인상하는 법률안을 발의한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은 13일 담배값의 대폭 인상에 대해 “국민건강 차원에서 접근했다”고 강조, 박근혜 정부의 복지 재원을 위한 방편이라는 일각의 분석을 부인했다.

김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담배값 인상과 흡연율, 담배소비량이 감소되는 연관 관계를 추적해 보면 2000원까지 인상할 때 담배소비량이 가장 떨어지고 그 이후에는 인상을 하더라도 실제 소비량이 그렇게 많이 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다“며 ”그래서 흡연율을 가장 크게 떨어뜨릴 수 있는 한계점으로 2000원 인상안을 상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애연가들에게 담배를 끊는 충격요법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단계적으로 500원씩 인상하는 것은 큰 효과가 없다”며 “지금부터 흡연율 낮추는 것은 좀 더 정책적인 어떤 충격요법이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라고 대폭 인상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세간에서 제기되는 의혹대로 “복지재원 마련이라든가 과세목적이라면 차라리 500원, 1000원씩 순차적으로 인상할 때 그 목적이 훨씬 더 달성될 수가 있을 것”이라며 또한 “금연을 아주 확대하면 정부 재정수입이 그렇게 늘어나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이 문제는 국민건강 차원에서 보다 접근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담배값 대폭 인상에 대한 반발로 홈페이지가 한 때 다운되기까지 했다는 김 의원은 “벼룩의 간을 내먹듯 서민 등골을 빼서 복지정책한다고 그러냐부터 시작해서 온갖 항의가 오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털어놓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의원은 “지금이라도 서민들이 담배를 피우는 것 자체를 기호품이라고 해서 이렇게 보고만 있을 게 아니라 좀 더 금연정책을 강화하는 것이 국가의 도리인 시대가 온 것”이라고 거듭 담배값 인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