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다시 열린다면 응하겠다”...“해양수산부, 세종시에 위치해야”

여야 모두 장관 임명을 반대하고 있는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직접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청문회가 다시 치러진다면 응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윤 후보자는 이날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비공개로 청문회를 다시 열어 정책, 자질 부문을 검증하자는 새누리당 일부의 제의에 대해 이같이 말하고 “저는 해양수산부 정책입안 과정에 굉장히 많이 참여를 해왔기 때문에 전문성이나 정책입안 능력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자진사퇴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자질 논란을 불러왔던 당시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윤 후보자는 “학술토론이라든가 세미나에는 굉장히 익숙한 편인데 청문회는 좀 다르더라, 입이 굉장히 많이 말랐었는데 아마 그게 굉장히 긴장되었던 것 같다”며 “청문회 때 정책이나 방향 같은 큰 그림을 많이 생각했었는데 세세한 부분까지 고려를 못했던 점이 아쉽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조직법 통과가 지연됐고 해양수산부가 완전히 조직화되지 않았던 상태여서 실제 준비기간이 사실 그렇게 긴 것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임명이 되더라도 식물장관이 될 수 있다는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의 지적에는 “어처구니가 없는 이야기”라며 “그동안 정책입안 과정에 있어왔고 전문성이 있기 때문에 식물장관이 될 순 없다”고 반박했다.

윤 후보자는 “관료를 지휘하고 통솔하는 것만 강조하는 것은 좀 구시대적인 발상이다, 수직적인 통제보다는 수평적인 협력과 소통이 시대의 요구에 맞다”면서 자신이 장관이 되면 해양수산부가 “전문성이라든가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보다 바람직한 조직운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부가 입지 문제와 관련해 윤 후보자는 “중앙부처가 모여 있는 세종시에 위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어떤 부처라도 일을 할 때는 법제처나 기획예산처와 긴밀한 네트워크가 중요하다”며 “과거 해양수산부가 따로 있음으로 해서 그런 네트워크가 어려웠던 점이 없지 않아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삼면이 바다인데 어느 한쪽으로 간다는 것도 사실 조금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모습 ⓒ 국회 영상회의록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