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통합진보당 김재연 대변인은 "현대중공업 선박건조화재 사고로 희생되신 분들 앞에 심심한 조의를 표한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현장에서는 ´필수 안전장비만 제대로 점검해도 사고 날 일이 없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현대중공업이 완공 기한을 맞추기 위해 작업에 노동자들을 무리하게 내몰아 사고를 자초한 것이라는 지적도 들린다."라고 말했다.

또한 김 대변인은 "지난 3월 이후 현대중공업그룹에서는 5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해 무려 6명이 목숨을 잃었다. 조선업계 1위라는 회사에서 어찌 이토록 사람이 죽어갈 수 있는지 믿기지 않는다. 현대중공업의 분명한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라며
"고용노동부는 철저하게 원인을 규명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게 조치해야 할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노동자들에 대해 산업재해를 인정하고 숨진 노동자에 예의를 갖추어 적극 보상에 나서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통합진보당 대변인은 현대중공업그룹에서 돌아가신 여섯 분은 모두 하청업체 소속이라며
"이번 사건은 무엇보다 작업 환경을 위험하게 하는 친기업 정책과 규제완화, 그리고 감독 의무를 방기하도록 하는 하청 구조의 문제점을 또 다시 드러낸 것이다. 다시는 인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친기업 정책기조, 규제완화 일변도 정책기조를 되돌아보고 수정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선진 국가´라고 선전하기 전에 안전하게 살 수 있는 ´국가´라도 제대로 만들어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 ⓒ 통합진보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