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제 43차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한길 공동대표는 "인사 참사에 대해 대통령은 국민께 사과하기는커녕 오히려 국민 여론과 제도에 문제가 있다고 남 탓만 하고 있다."며 "국민의 눈높이를 낮춰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또 "새누리당이 대통령의 눈물에 기대서 ‘박근혜 마케팅’ 전략에 매달렸던 지방선거가 엊그제 일"이라며 "7.30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지니까 ‘반(反)박근혜 마케팅’ 전략을 택한 것이라면 국민들은 이래저래 참 혼란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전범국가로서 과거사를 참회하지 않는 일본이 이제는 다시 전쟁할 수 있는 나라가 되겠다고 공식적으로 선언함으로써 일본은 동북아의 안정을 해치는 책임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공동대표는 "시진핑 주석의 방한을 환영한다."며 "시진핑 주석이 등장한 이래 중국이 눈부신 발전을 성취해 가고 있다."며 "송무백열(松茂栢悅)"이라고 말했다.
또 "중국이 그 동안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점을 높이 평가한다."며 "시진핑 주석의 방한을 계기로 앞으로 한중 우호협력관계의 발전과 동북아의 안정화는 물론 남북화해협력 시대를 여는 데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공동대표 "내년 2015년은 한일 두 나라가 외교관계를 정상화한 지 50주년이 되는 해" 라며 "의미 있는 해를 앞두고 지금 양국의 신뢰는 무너져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노 담화 무력화와 집단적 자위권 행사까지 선언하는 아베 정부 우경화 행보를 국제사회가 우려의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전했다.

또 "아베 정부가 집단 안보를 위한 무력행사가 가능하다고 헌법 해석을 변경하는 것은 과거의 침략국가로 회귀하겠다는 선언" 이라며 "이대로라면 동북아지역의 갈등과 대결은 점점 격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 공동대표는 "지금 일본이 해야 할 일은 과거 침략전쟁에 대한 진정한 반성과 사과"라며 "우리 정부는 아베 정부의 우경화 행보에 확고하게 반대하는 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영선 원내대표 "지난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통령이 부정부패 일소와 관피아 척결, 국가개조를 언급하며 특별히 ‘김영란법’의 원안 통과를 당부했었다."며 "대통령이 말을 바꿔 이번에는 김영란법 적용대상의 범위를 축소해달라고 국회에 주문했다."고 전했다.

이어 "한 달 반만의 입장변화, 대통령의 진정성은 과연 무엇인지, 그리고 누가 이렇게 대통령을 만들고 있는지, 갈수록 퇴색해져 가는 관피아 척결의 의지와 오락가락 행보에 대해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렇게 청와대가 오락가락 하는 사이에 이웃나라 일본은 아베 마음대로 전쟁할 수 있는 나라가 됐다."며 "군국주의 야만시대로 회귀하려는 일본 아베 내각의 결정을 강력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