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은 31일 박근혜정부 2015년 예산안과 관련 "내년도 나라 살림이 시작도 하기 전부터 난관에 직면한 꼴"이라며 "막대한 재정적자의 부담을 다음 정권에 떠넘길 판이다"라고 평가했다.

박완주 원내대변인 이날 오전 현안브리핑을 통해 "박근혜정부의 ‘2015년 정부 예산안’은 ▲빚더미 예산 ▲서민증세 예산 ▲지방재정 위기 예산이다."라며 "내년도 나라 살림이 시작도 하기 전부터 난관에 직면한 꼴이다. 박근혜정부는 제대로 된 재원마련대책도 없이 나랏빚을 확대하고 서민증세만으로 경제를 살리겠다고 호언장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명박정부 때부터 누적된 법인세 감면으로 나라살림에 구멍만 커지고 있고, 이를 만회하기 위해 간접세 인상을 추진해 서민만의 증세로 이어져 내수부진을 초래했다."며 "이대로라면 ‘임기 말까지 균형재정을 이루겠다’던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을 지키기는 커녕 막대한 재정적자의 부담을 다음 정권에 떠넘길 판이다."고 비꼬았다.

이와함께 "적자예산도 문제지만 정부의 주요사업재정계획이 허술하게 작성돼 국민의 혈세낭비까지 우려된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통일대박’을 외치며 수립한 통일안보 사업은 구체적인 추진계획은 물론 남북대화의 의지표명도 없이 무려 수조원의 예산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의 대표브랜드인 창조경제단지 조성사업도 기본계획조차 수립하지 않고 타당성 조사도 하지 않은 채 55억을 요청했다. 특히, 국민들의 관심사인 안전을 지키기 위한 예산의 대부분이 4대강 사업을 위한 전시성 예산인 것으로 밝혀져 정부의 ‘안전사회 구현’ 의지를 의심케 했다."며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의 가장 큰 문제점은 위기의 지방재정 문제를 해결할 생각은 안하고, 국민과 약속한 복지정책을 파기하는 무책임한 행태에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최악의 국부유출인 자원외교와 방산비리, 4대강 사업 등 새누리당 정권의 적폐로 수백조원의 혈세낭비만 없었더라도 ▲만성 적자재정 ▲국가부채 ▲지방재정 파탄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며 "이런데도 대책 없는 엉터리 나라살림 안을 국회에 내놓고 빨리 통과부터 시켜달라고 재촉만하고 있는 정부, 현실과 동떨어진 인식을 강조한 박근혜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은 부자감세 철회와 법인세 정상화로 나라 재정을 안정화 시킬 것이다. 또한 재정지출 확대를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내년도 정부 예산안의 문제점을 꼼꼼히 짚어 국민세금이 허투루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다."며 "새정치민주연합의 2015년 예산안의 기조는 ‘서민 소득은 UP, 생활비는 DOWN’이다. 복지정책도 지방재정도 모두 포기한 무능한 정부예산안을 극복할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특히,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 예산은 철저히 확보하여 국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세금 낭비와 특권층에게 특혜를 주는 사업예산은 철저히 가려내어 국민세금의 가치를 제대로 실현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