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전쟁을 뚫고 당당히 신입사원이 된 최모(28)씨는 목돈을 모으겠다는 생각에 은행을 찾았다. 집 근처 은행을 돌며 이율을 살펴본 최 씨는 실망감에 등을 돌려야했다.

12개월 만기 정기예금 이자율은 연 1.7~1.9%로 주요 물가상승률의 절반 수준이었기 때문이다.

최 씨는 “한달에 100만원씩 모아도 집 하나 사려면 30년 걸린다”며 “주식은 무섭고 돈은 없고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라고 말했다.

27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10월 은행 평균 수신금리가 1.97%로 떨어졌다.

예금으로 돈을 버는 시대가 사실상 끝났다는 의미다.

반면 대출금리는 오르고 있다.

주요 은행들은 자체적으로 더할수 있는 가산금리를 올렸기 때문이다.

이렇듯 팍팍한 세상살이에 직장인들의 로또 구매가 늘어나고 있다.

예전에는 재미로 구매했다면요즘은 2만원 이상 구매하는 ‘생계형 로또’가 크게 늘었다.

국내 대표 로또 정보업체 로또리치에는 생계형 로또로 인생역전에 성공한 사연이 인기를 끌고있다.

로또 557회 1등 18억 당첨자 김승환(가명 40대男) 씨는 생산직 노동자다. 김 씨는 “하루벌어 하루먹고 살아서 아직까지 결혼도 못했다”며 “몸은 안 아픈곳이 없고 10년 넘게 휴일 하루 제대로 쉬어보지 못했다”고 고된 세상살이를 털어놨다.

그는 “목구멍이 포도청이라 일을 하고 있는데 언제까지 일을 할 수 있을지 몰라 답답한 마음에 로또를 시작했다”며 “덜컥 진짜 1등이 되어보니 온몸에 소름이 쫙 돋더라”고 당첨 소감을 밝혔다.

로또 591회 29억 당첨자 김혜영(가명 30대女) 씨는 맞벌이를 하는 세 아이의 엄마다. 김 씨는 이업체 게시판에 “워킹맘으로 사는 것이 정말 힘들다”며 글을 올렸다.

그녀는 “한번은 아이가 아파서 우는데 회사에서 반차를 못쓰게해 발만 동동 굴렀다”며 “그때 정말 그만두고 싶었는데 돈 때문에 참았다”고 서러웠던 과거를 털어놨다.

이어 “쳇바퀴처럼 살던 나에게 로또는 희망이었다”며 “로또리치를 믿고 매주 1만원씩 로또를 구매했는데 1등에 됐다”고 기뻐했다.

한편 로또리치는 현재까지 총 31명의 1등 당첨자를 배출해 KRI한국기록원으로부터 ‘국내 로또 1등 최다 배출’을 인증받았으며 로또 1등 당첨자 사연과 로또 정보들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업체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