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이 LIG손해보험을 마침내 인수하게 됐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안혜경 기자.

- 4개월 만에 승인을 받게 된 거죠?

= 네. 금융위는 24일 오후 정례회의를 열어 KB금융지주의 LIG손해보험 자회사 편입 안건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대신 KB금융이 지난 18일 금감원에 제출한 내부통제 및 지배구조 개선계획을 내년 3월까지 충실히 이행하라고 지시했다고 하는데요.
이로써 KB금융은 지난 8월 승인신청서를 접수한지 4개월간의 우여곡절 끝에 결국 LIG손해보험 인수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KB는 6월말 구본상 등 대주주 8명이 소유한 LIG손해보험 발행주식 총수의 19.47%(1천168만2,580주)를 6,850억원에 주고 샀다고 합니다.

- 이번 인수로 금융사 자산규모 순위가 바뀌게 됩니까?

= 네. 그렇습니다. LIG손해보험 인수로 KB금융의 자산규모는 9월말 423조원으로 신한금융그룹을 제치고 금융사 중 1위를 재탈환하게 되는데요.
KB금융이 이번 인수를 마무리하면 KB금융의 계열사 수는 기존 11개에서 12개로, 계열회사의 직원 수는 2만5,000명에서 2만8,500명으로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 그동안 승인이 미뤄줬던 이유가 있습니까?

= KB금융은 지분 인수 계약에도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이 주 전산기 교체를 두고 보여준 지배구조상의 문제에 발목이 잡혀 금융당국의 인수 승인이 미뤄졌었는데요.
당국은 KB금융 지주회사와 은행 사회이사의 전원 사퇴와 시스템적인 지배구조 개선안에 마음을 돌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