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앞으로 5년이 저출산으로 초래된 인구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마지막 골든타임이라고 보고 출산율을 끌어올리는데 정책역량을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 특히 나이가 들어 늦게 결혼하는 문제가 저출산의 중요한 원인이라고 판단해 만혼(晩婚) 추세를 완화하는데 정책의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죠?

=. 네, 정부는 6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제4기 저출산 고령사회위원회 제1차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범정부 차원의 종합대책인 제3차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2016~2020년) 수립방향에 관해 보고받고 대책을 집중 논의했습니다.

-. 우리나라도 이제 곧 노인세대로 진입한다고 하던데요?

=. 네, 우리나라는 저출산으로 2017년부터 생산인구가 감소해 2018년에는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 고령자의 비율이 14%를 넘으며 본격적인 고령사회로 들어선다. 2020년에는 베이비붐 세데(1955~1963년생)가 은퇴해 65세 이상의 노인세대로 진입하게 될 전망입니다.

-. 이날 회의에서 문형표 복지부장관이 보고한 내용은 뭔가요?

=. 문형표 복지부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내년부터 2020년까지 이어지는 5년간의 시기는 그나마 사회의 노인부양 부담이 적은 마지막 인구 보너스 기간이고, 그 이후부터는 생산가능 인구가 급감하는 '인구절벽' 시기인 만큼, 인구위기 해결을 위해 사회의 모든 역량을 투입해나갈 계획이라고 보고했습니다. 

 

▲ 임산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