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8일 한국·일본·중국 외교장관회의 개최일을 아직 확정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3국간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개최일자는 확정되지 않았으며 3국간 합의가 이뤄지는 대로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또 "현재 우리측은 의장국으로서 3월 하순에 3국 외교장관회의를 개최하는 방향으로 중·일 양측과 최종 조율중"이라고 협의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앞서 NHK 등 일본 언론은 이날 "한·중·일 3국 외교장관 회의가 다음달 21~22일 서울에서 열리는 방향으로 조율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개최일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회의 개최 자체는 이견이 없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중국국제방송국 등 중국 언론에 따르면 화춘영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전날 정례기자회견에서 "현재 중·일·한 3국이 올해 3월 하순 외무장관회의 개최와 관련해 적극 토론하고 있다"며 "외무장관회의 개최와 관련해 적극 연구·토론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결과는 각측이 공감대를 달성한 후 적당한 때에 대외에 선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개최일정이 확정되진 않았지만 회의 개최 자체에는 당사국간 이견이 없는 상황이라 큰 변수가 없는 한 회의는 예정대로 다음달 하순에 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일·중 외교장관회의는 2012년 4월 중국 닝보(寧波)에서 열린 후 약 3년 만에 다시 열리게 됩니다. 아울러 이번 회의는 지난해 11월 박근혜 대통령의 '한·일·중 외교장관회의와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을 차례로 개최하자'는 제안 이후 해를 넘긴 끝에 성사되게 됐습니다. 그간 3국중 외교장관회의는 지난해 12월 일본 의회 해산에 이은 총선, 센카쿠제도(중국명 댜오위다오) 문제, 아베 신조 일본 수상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등으로 인해 경색된 중·일관계 등을 이유로 성사되지 못했습니다.

-회의에서 다뤄질 사안은요.

=윤병세 외교부 장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대신, 왕이 중국 외교부장 등이 참석할 이 회의에선 북핵문제 대응방안, 이슬람국가(IS) 대응책, 3국 협력 복원, 협력사업 활성화,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 논의 등이 다뤄질 전망입니다. 한편 이번 회의의 공식명칭을 자주 쓰는 한·중·일 대신 한·일·중으로 붙인 것은 의장국이 바뀔 때마다 표기 순서를 바꾸기로 한 3국 협력 규약에 따른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의장국이 한국이면 한·일·중 순으로, 의장국을 일본이 맡으면 일·중·한 순으로, 의장국이 중국이면 중·한·일 순으로 부르게 됩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