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술인복지재단이 지난해 수도권에서 시범사업으로 시행한 '예술인 심리상담 지원' 사업이 올해부터 전국 단위로 확대돼 본격 시행됩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 예술인 심리상담 지원 사업이라고요.

심리상담 지원은 '나홀로' 창작 환경에 놓이는 경우가 많은 예술인들의 특수성을 감안해 생활고와 스트레스 등 경제적·심리적 어려움 해결을 목적으로 마련됐습니다. 필요시 창작준비금 지원 상담 등 경제적 지원과도 연계해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입니다.

- 이미 시범사업으로 진행되었다고요.

재단은 지난해 하반기에 이를 시범사업으로 도입해 약 80여명의 예술인들을 대상으로 개인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50여명의 예술인들이 참여한 '1박2일 예술인 힐링 캠프'도 개최했습니다.  

- 올해에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인가요.

올해에는 전국의 1급 임상심리사 등 전문인력을 갖춘 총 21개 임상심리 전문기관이 '예술인 심리상담 지정기관'으로 위촉됐습니다.

- 대상 기관에는 어떤 조건들을 필요로 하나요.  

재단을 통해 예술활동증명 승인을 마친 예술인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개인 심리상담의 경우 최대 12회까지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20인 이상 단체의 경우 단체 신청도 가능합니다.  

재단은 '예술인 힐링캠프' 등 집단 심리상담 프로그램도 연 5회 이상 개최할 계획입니다.

- 좋은 취지로 보이는데요.

재단 관계자는 22일 "상담 내용은 철저히 비밀이 보장되므로 안심하고 참여하면 된다"며 "전국 확대 시행을 통해 많은 예술인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