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커비 전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위원장이 현지시간으로 20일 대북전단 살포가 북한 주민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차선책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밝혔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외부세계와 연결하는 매체가 차단될 경우 차선책이 필요하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커비 전 위원장은 이날 미국 워싱턴DC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서 열린 북한 인권대토론회에 참석한 후 미국의소리(VOA) 방송과 인터뷰를 갖고 "사람들은 모두 알 권리가 있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는 "북한 정부가 외부세계와 연결하는 인터넷과 휴대전화를 계속 차단한다면 풍선을 통한 전단과 다른 방안들이 차선책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커비 전 위원장은 유엔 인권결의안과 관련해 "(북한이) 불만이 있다면 우리 조사위원들을 평양으로 불러서 따지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이 유엔 회원국인데 보고서를 주민에게 제공하지 않는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그는 "북한은 유엔 회원국인데 정부가 유엔 보고서를 주민들에게 제공해야 하는 의무를 지키지 않았다"면서 "우리는 대답할 준비가 돼 있고 이런 과정이 북한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북한이 이번 토론회를 비난한 것에 대해 "북한을 회의에 초청했어야 했다고 생각한다"면서 "다음 회의가 뉴욕에서 열리면 아주 품위 있는 북한 측 대사와 마주 앉아 허심탄회에게 인류보편적 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길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