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정두언 의원실)

정두언 새누리당 의원이 유승민 원내대표에게 거부권을 행사한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29일 직격탄을 날렸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의원들이 뽑은 원내대표를 청와대가 나서 사퇴시키려는 건 군사독재 시절에나 가능했던 얘기라고요.

=그렇습니다. 새누리당의 원조 소장파 모임인 ‘미래연대’ 출신인 정 의원은 이날 기자와 통화에서 "의원들이 뽑은 원내대표를 청와대가 나서 사퇴시키려는 건 군사독재 시절에나 가능했던 얘기”라며 박 대통령을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그는 “원내대표 경선에서 유 원내대표를 찍지도 않았고 국회법에도 위헌 소지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유 원내대표가 부당하게 쫓겨나는 걸 가만히 보고 있지만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향후 당내 뜻을 같이 하는 세력의 규합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라고요.

=그렇습니다. 정 의원은 “현재 거부권 정국은 이른바 꼴통보수와 박근혜 시대를 뛰어넘는 개혁보수의 대결 국면”이라면서 “친박계로 대표되는 새누리당 구주류의 유승민 몰아내기가 바로 노선 투쟁의 서막”이라고도 했습니다. 정 의원은 ‘중부담ㆍ중복지’를 주장하며 노선 개혁의 필요성을 뚜렷하게 밝힌 유 원내대표와 ‘오픈 프라이머리(완전 국민경선제)’ 도입으로 혁신을 이끌고 있는 김무성 대표를 당의 변화를 주도하는 개혁보수 세력의 투톱으로 본 것입니다. 실제 친박계는 ‘유대(유승민 원내대표) 다음은 무대(김무성 대표)’라는 말을 흘리고 있어 거부권 정국에서 투톱과 친박계의 대결구도가 형성돼 있습니다.

-친박계의 태도는 노선 개혁 투쟁도,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도 거부한 채 기득권에 안주하겠다는 것이라고요.

=그렇습니다. 정 의원은 그러면서 “친박계의 태도는 노선 개혁 투쟁도,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도 거부한 채 기득권에 안주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래서는 차기 총선도, 대선도 가망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정 의원은 이어 “대통령이 ‘배신의 정치’를 거론했는데, 정부ㆍ여당이 민생과는 무관하게 권력게임을 벌이는 게 바로 배신의 정치”라며 특히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한 ‘거부권 행사 발언’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