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가 30일 "오늘부터 상임위 일정을 포함한 국회 일정을 정상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의화 국회의장이 6일 정부로부터 이송된 국회법 개정안을 부의하겠다고 밝혔다"고 말했다고요.

=그렇습니다. 이어 "오늘부터 국회는 상임위 일정을 포함한 모든 국회일정 민생국회는 다시 시작된다. 감사하다"고 말했습니다. 정 의장의 국회법 본회의 상정 의사를 밝혔기 때문에 야당도 국회 일정 '보이콧'을 풀겠다는 말입니다.
그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부의한 절차에 새누리당 의원이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며 "우리 당이 지속적으로 요구한 내용을 일부라도 수용하신데 대해 감사하고 환영한다"고도 했습니다.

-국회의장이 '위헌' 논란을 빚고 있는 국회법 개정안의 재의요구를 받아들임에 따라 국회는 정상화되게 된 셈이라고요.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국회법 개정안은 본회의에 상정만 되고 처리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정 의장이 직권상정 입장이 알려진 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국회법 관련 본회의 표결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이럴 경우 의결정족수를 채우기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