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학회 P2E 게임사 '입법 로비' 의혹 제기에 위메이드 정면 반박
김남국이 촉발한 코인 논란에 관련업계 '옥상옥 규제' 생길까 우려

위메이드 성남시 사옥 [사진=박진용 기자]
위메이드 성남시 사옥 [사진=박진용 기자]

[뉴스캔=박진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수십억 원대 규모로 보유했던 것으로 알려진 가상화폐 '위믹스(WEMIX)' 논란의 파장이 커지고 있다. 특히 김 의원의 코인 논란은 게임업계 이전투구로 확전되는 모습이다.

최근 한국게임학회는 'P2E(Play to Earn·게임을 하면서 수익을 내는 방식)' 게임업체들이 여의도 국회에 이른바 '코인 입법 로비'를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위믹스 코인을 발행한 게임사 위메이드는 지난 11일 이를 전면 반박하고 나섰다. 

게임학회는 지난 10일 공식 성명서를 내고 "몇 년 전부터 P2E 업체와 협회, 단체가 국회에 로비하는 것 아닌가라는 소문이 무성했다"라며 "만일 국회 관련자(김남국 의원)가 위믹스를 보유했다면, '위믹스 이익공동체'에 가담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여야 국회의원뿐 아니라 보좌진의 위믹스 보유 여부나 투자 여부를 전수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간 게임학회는 P2E 게임 합법화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해 왔다. 

위정현 게임학회장은 "업계나 산업계, 정부 측과 이야기를 할 때마다 P2E 업체가 전방위 로비를 하는 것 같다는 얘기를 지난 2~3년간 듣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위메이드는 그 이튿날 즉각 반박 입장문을 냈다. 국회에 로비를 했다고 주장하는 게임학회 측이 오히려 위메이드에 강압적으로 후원금을 요구했다며 반격에 나선 것.

위메이드 측은 "로비는 사실무근이고, 오히려 한국게임학회에 지난 2020년부터 각종 학술발표대회뿐만 아니라 설립 20주년 기념 학술대회 등 총 5회에 걸쳐 2800만 원을 후원했다"며 "해당 학회는 불과 며칠 전 5월 8일에도 위메이드에 춘계 학술발표대회 명목으로 500만 원 후원을 요청했다"고 반박했다. 

다만 게임학회 측 주장은 김 의원의 코인 논란을 단초로 정황적 추론에만 입각했다는 점에서 사실관계 확인이 우선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김남국 사태'로 블록체인 옥상옥 규제 생길까 전전긍긍


게임학회의 이 같은 의혹 제기에 불편한 게임업체는 위메이드뿐만이 아니다.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등 게임업계 대기업들도 자체 코인을 보유한 만큼, 김 의원의 코인 논란으로 돌연 불거진 로비 의혹에 선을 긋는 모습이다. 

최근 국내 주요 게임사들은 메타버스와 NFT(대체불가토큰)를 연동한 P2E 게임을 주력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위메이드의 위믹스를 포함, 넷마블의 '마브렉스(MARBLEX)', 카카오게임즈 '보라(BORA)', 컴투스 '엑스플라(XPLA)' 등이 대표적이다. 이 밖에도 블록체인 업계에서 발행된 각종 코인만 40여 종에 이른다. 

 김남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김남국 트위터]
 김남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김남국 트위터]

도마에 오른 김 의원은 위믹스, 마브렉스, 보라 코인 등을 거래해 수십억 원의 차익을 남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게다가 지난 2021년 12월 P2E 코인을 합법화하는 내용이 골자인 법안 발의에도 참여한 바도 있다. 현행법(게임산업법 32조)에 따르면 P2E 게임의 국내 서비스는 불법이다. 대형 게임사들도 P2E 게임의 경우 해외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게임업계 안팎에선 김 의원이 '에어드롭' 형태로 게임사 또는 그 관계사로부터 코인을 지원받은 게 아니냐는 의혹이 확산됐다. '에어드롭(Air Drop)'은 코인 발행사나 거래소가 홍보 등을 목적으로 특정 코인 투자자에게 코인을 무상으로 지급하는 것을 뜻한다.   

게임학회가 주장하는 바도 위메이드 등 대형 P2E 게임사들이 신규발행 코인을 합법화하기 위해 김 의원 등 국회에 '입법 로비'를 했다는 것이다. 

넷마블도 이같은 의혹 제기에 공식 입장을 내고 "마브렉스는 김 의원을 포함해 어느 누구에게도 사전 정보를 제공한 사실이 일절 없다"라며 "이미 보유하고 있던 다수 코인을 탈중앙화 거래소를 통해 불특정 다수와 교환하는 방식으로 마브렉스를 취득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카카오게임즈 측도 본지에 "(김 의원 논란과) 전혀 관련이 없다"고 에어드롭설을 일축했다.

한편, 게임업계에선 김 의원 논란이 자칫 게임업계의 '코인 게이트' 의혹으로 번질까 우려하고 있다. 아울러 코인 논란이 다름 아닌 국회에서 터지며 정치적 사안으로 확장된 만큼, P2E 코인시장에 대한 제재가 강화될 수 있음을 걱정하고 있다. 

가상화폐 업계의 한 관계자는 "글로벌 블록체인 산업이 활성화되는 상황에서 정치인이 관련된 이슈로 불필요한 규제캡이 씌워질까 우려된다"면서 "현행 게임산업법에 특정 정당의 활로 모색을 위한 정치 논리가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고 우려감을 내비쳤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 14일 자신의 SNS를 통해 코인 논란으로 당과 당원들에게 폐를 끼치고 싶지 않다며 민주당 탈당을 선언했다. 무소속의 위치에서 자신의 결백을 입증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당 안팎에선 김 의원이 사태를 모면하기 위해 '꼼수 탈당'했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