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해빗’ 2년간 지속 성장…민관 협력 사업으로 도약

일회용컵 절감 추이 그래프. [자료=SKT 제공]
일회용컵 절감 추이 그래프. [자료=SKT 제공]

[뉴스캔=이동림 기자] SK텔레콤(SKT)의 정보통신기술(ICT) 솔루션 기반의 다회용 컵 순환 캠페인 ‘해피해빗’이 시행 2년 만에 일회용 컵 1000만개를 절감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를 통해 293t의 탄소배출 감소 효과를 거뒀다.

‘해피해빗’ 캠페인을 운영하는 해빗에코얼라이언스는 2020년 출범 이래 취지에 공감하는 다양한 기관, 기업들의 참여가 이어지며 현재 SKT와 행복커넥트 등 90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하는 민관 협력 프로젝트로 발전했다.

이 캠페인에 참여하는 기관들은 다회용 컵의 생산 및 제공·회수·재활용을 위한 자원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해 각 영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SKT는 ICT 무인 반납기에서 다회용 컵을 식별하는 비전 인공지능(AI) 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ICT 기반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 있는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을 추진해 ‘해피해빗’ 캠페인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SKT는 설립한 사회적 기업 행복커넥트는 다회용 컵 세척 및 수거를 담당하고 있으며, 지자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경제적 취약계층 70여 명에 관련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해피해빗’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SKT는 ‘해피해빗’ 캠페인이 불과 2년여 만에 누적 1000만개의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는 성과를 거두는 한편, 참여기관 수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금까지 해당 캠페인을 통해 절감한 일회용 컵은 일렬로 쌓았을 때 서울에서 도쿄에 이르는 거리(1200㎞)보다 200㎞ 더 긴 1400㎞에 달한다.

또 일회용 컵 1000만개 절감에 따른 탄소배출 저감량은 293t에 달한다. 이는 소나무 12만 4000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에 해당한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한편 SKT 관계자는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과 많은 기업·기관들의 참여로 다회용 컵 순환 생태계가 빠르게 자리 잡아가고 있다”며 “자사는 다회용 컵 확산을 위한 인프라 확충 및 관련 ICT 솔루션 고도화를 위해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