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재해·무사고·무결점 ‘3무’ 사업장 구현 
사진과 그림 위주로 구성…“가독성 높여”

태광산업 직원이 생산라인에서 안전 사항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태광산업 제공]
태광산업 직원이 생산라인에서 안전 사항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태광산업 제공]

[뉴스캔=이동림 기자] 태광산업은 ‘안전보건 현장 가이드북’을 만들어 주요 생산 공장 임직원들에게 배포했다.

13일 회사 측에 따르면 이 가이드북은 안전·보건 경영을 핵심 가치로 3무(무재해·무사고·무결점) 사업장 구현을 위해 안전보건 법규준수를 습관화하고 현장에서 사고 발생에 대한 경각심을 갖자는 취지에서 제작됐다.

현장 근무 전 근무자들이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사진과 그림 위주로 가독성을 높였다. 특히 화학공정안전, 기계·건설안전, 전기안전, 보건 분야의 세부 내용을 30여개 항목으로 세분화했다. 근무자들이 놓치기 쉬운 핵심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 등 주요 법규를 비교하고 공정 안전관리(PSM), 안전표지 등에 관한 내용도 담았다. 

앞서 태광산업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강화를 위한 핵심 키워드로 안전환경 강화 활동을 꾸준히 지속해왔다. 2021년부터 노후·위험설비 교체·점검, PSM 이행능력 제고에 나섰고, 본사 안전보건팀을 신설해 중대재해처벌법에 대응했다. 

아울러 3월에는 울산 석유1·2·3공장, 울산 화섬공장 등 모든 공장이 ISO 45001 인증을 획득했다. 영국왕립표준협회(BSI)가 인증하는 ISO 45001은 작업자 안전을 위한 실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이다. 또 임직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본사와 사업장 내 회의와 행사 전 안전선언을 제창하고 있다.

태광산업 안전보건팀 관계자는 “앞으로도 안전, 보건, 환경 교육을 강화하고 안전에 솔선수범하겠다”며 “안전 준수를 생활화하는 활동을 지속해 최고 수준의 무재해 사업장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태광산업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