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9~12일까지 라스베이거스서 개최

CES 2024에 마련될 ‘SK ICT 패밀리 데모룸’ 조감도. [사진=SK텔레콤 제공]
CES 2024에 마련될 ‘SK ICT 패밀리 데모룸’ 조감도. [사진=SK텔레콤 제공]

[뉴스캔=이동림 기자]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 3사가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 참가해 신사업 발굴에 나선다.

우선 SK텔레콤은 CES에서 그룹사와 함께 ‘넷제로’ 가치와 인공지능(AI) 기술을 선보인다. 25일 회사는 SK 주식회사,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등 그룹사와 함께 행사장에 약 560평 규모의 공동 전시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와 다양한 AI 기술을 소개하는 160평 규모의 ‘SK ICT 패밀리 데모룸’도 별도로 소개한다.

SK텔레콤은 ‘원더랜드’라는 테마파크를 콘셉트로 조성된 전시관에서 도심항공교통(UAM), AI 반도체 사피온, AI 기반 실내외 유동 인구와 네트워크 분석 시스템 ‘리트머스 플러스’, 신재생 에너지 가상 발전소 기술 등을 선보인다. 또 관람객들은 SK텔레콤이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UAM 기체를 토대로 한 ‘매직카펫’을 타고 전시장을 둘러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SK텔레콤은 SK하이닉스와 함께 ‘SK ICT 패밀리 데모룸’도 운영한다. 이 곳에서는 ‘리트머스 플러스’를 비롯해 반려동물 AI 진단 보조 서비스 ‘엑스칼리버’, 로봇·보안·미디어·의료 등에 적용 가능한 ‘AI 퀀텀 카메라’ 등 SK텔레콤의 핵심 AI 기술을 비롯해 사피온의 최신 반도체 X330, SK하이닉스의 반도체 기술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특히 SK 그룹의 데이터센터 관련 기술을 풀스택으로 제공하는 고효율 차세대 AI 데이터센터 모델도 함께 공개한다. 

박규현 SK텔레콤 디지털커뮤니케이션담당은 “CES를 통해 SK ICT 패밀리의 다양한 AI‧친환경 기술을 전 세계에 소개할 수 있어 기쁘다”며 “특히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는 SK텔레콤의 AI 기술 역량을 적극 알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LGU+, AI 혁신기술 모색...KT 참가 여부는 ‘미지수’


LG유플러스는 AI·모빌리티 전문가로 구성된 임직원 참관단을 CES에 투입한다. LG유플러스는 이날 CES 임직원 참관단으로 이상엽 최고기술책임자(CTO) 및 성준현 AI·데이터프로덕트 담당, 최고데이터책임자(CDO)를 투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모빌리티 전문 업체와 글로벌 기업의 전시관을 방문해 차세대 모빌리티 분야 협업 기회를 모색한다고 했다. 또 AI 전략 수립 및 서비스 로드맵 고도화를 위해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광고, 커머스, 보안 등 AI 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산업 사례 중심의 콘퍼런스에 참여한다고 부연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참관을 계기로 라이프스타일·놀이·성장케어 3대 신사업과 웹3.0으로 대표되는 미래 기술을 4대 플랫폼으로 키우는 ‘U+3.0’ 사업 전략을 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U+3.0의 전략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AI와 모빌리티 역량이 필수적”이라며 “참관을 통해 기술 역량을 점검하고 경쟁력 있는 글로벌 사업자와 제휴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CES에 참석해오지 않은 KT의 행보는 미지수다. 다만, KT에서는 전략신사업부문 신수정 부사장 등 주요 임원진이 차세대 성장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참석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CES 2024는 다음 달 9일(현지 시각)부터 12일까지 나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