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테’ 붕괴‧건설노조 등 전방위 조사

서울 종로구 청진동 GS건설 본사. [사진=GS건설 제공]
서울 종로구 청진동 GS건설 본사. [사진=GS건설 제공]

[뉴스캔=이동림 기자] 이른바 ‘재계 저승사자’라 불리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이 GS건설에 대해 전방위 세무조사에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일 KBS를 포함 복수의 언론보도를 종합하면, 국세청의 이번 조사는 GS건설에 대한 ‘비정기 특별조사’의 성격이 짙다. 국세청은 전날(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진동 본사에 조사4국 인력을 보내 회계자료를 확보했다.

이에 대해 GS건설 측은 “(국세청) 세무조사가 진행 중인 것은 맞지만 어떤 이유로 조사를 받고 있는지는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다만 조사4국은 특별세무조사를 전담하는 조직이다. 통상적으로 비자금 조성, 탈세 제보 등에 대한 특별수수를 벌이는 인력이 나섰다는 얘긴데 직전 세무조사를 받았던 2019년, 조사1국 요원들이 투입된 것과는 대조적이다.

당시 국세청은 강남 재건축공사 수주과정에 부당한 돈이 오가면서 변칙적인 회계처리로 탈세가 적지 않을 것으로 보고 다른 건설사와 마찬가지로 GS건설을 상대로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 ‘검단테’ 붕괴‧건설노조 등 전방위 조사


상황이 이렇자, 업계에선 여러 해석이 나온다. 우선 지난달 인천 검단 신축 공사장에서 붕괴한 사고와 관련이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우세하지만, 회사 측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최근 건설노조에 대한 압박 수위를 한층 높이고 있는 정부가 이번 세무조사를 통해 GS건설 노조의 불법행위 여부를 들여다 보고 자금줄을 조이는 등 압박에 나서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GS건설 측은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국세청 정기세무조사가 4~5년 주기로 진행되는데다 직전 조사가 2019년에 진행됐다는 이유로 이번 세무조사도 일상적인 정기세무조사라는 논리를 펴고 있다.

한편 4월 29일 인천 검단 신도시에서 GS건설이 시공 중인 검단 안단테 지하 주차장이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설계와 달리 30여 곳에 들어가야 할 철근을 빼고 공사한 것이 사고의 원인이었다. 

이후 거센 비난 여론에 직면하자 현장 붕괴에 대한 책임을 인정했다. GS건설은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전국 83곳 현장에서 동시 정밀 안전진단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