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한밭대, 지난해부터 통합 논의 급물살...글로컬사업 선정, '분수령'
공모 탈락에 양교 통합 동력 희석...충남대 총장 퇴임, 양교 갈등 난제도

[편집자 주] 저출산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 여파가 지속되면서 수도권·지방을 가리지 않고 교육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 고3 학령인구가 40만 시대에 접어들면서, 대학교들 역시 통폐합 기로에 선 모양새다. 특히 인구 감소세가 뚜렷한 지방의 대학들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수강생 감소, 15년째 동결된 등록금에 대학 경영이 더욱 녹록치 않은 실정이다. 입학 정원 축소, 학과 통폐합, 교명 변경 등 눈물의 자구책을 내놓고 있지만 이 또한 인구 감소라는 사회현상을 극복하기엔 버거워 보인다. '이대로는 공멸'이라는 대학가의 탄식이 만연한 가운데, 결국 궁여지책으로 대학간 통폐합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뉴스캔>은 기획 연재를 통해 지방대 통폐합 현황을 집중 조명해 봤다. 

 [일러스트=이하나 기자]
 [일러스트=이하나 기자]

[뉴스캔=박진용 기자] '대학 대 대학 통폐합'. 인구절벽을 맞은 우리나라 대학가의 현실이다. 학령인구 감소 여파에 통폐합은 어느덧 대학들의 선택이 아닌 필수 고려사항이 됐다. 

24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대학교 217곳 가운데 입학정원 미달이었던 학교는 무려 77곳이다. 아울러 올해부로 고등학교 3학년 학령인구는 40만대가 깨진 39만8000여 명으로 파악됐다. 이대로라면 지방부터 대학들이 자연 도태되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분석이다.  

지방 대학들은 이를 학교 존폐와 직결될 수 있는 위기로 인지하고 통폐합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부터 지방 국립대 위주로 통합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고, 사립대도 점차 이런 기류에 스며들고 있다.

국립지방대의 경우 지난 2021년 한경대-한국복지대, 경남대-경남과기대는 각각 한경국립대, 경상국립대로 통합을 마쳤고 부산대-부산교대, 충남대-한밭대 등 6개 지방 대학교들이 통폐합 수순에 들어갔다. 서울 사립대인 명지대도 500억 원가량을 들여 명지전문대와 통합을 추진 중이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통폐합 흐름은 지방뿐만 아니라 서울 및 수도권에서도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이제는 정부 차원에서 통합학교 도입을 전면 확대, 지원하는 정책을 고심해야 할 단계"라고 제언했다.


◆ 충남-한밭대, 통합 본격 논의 속 '글로컬大 탈락' 변수에 동력 좌초? 


충남대학교와 한밭대학교는 지난해부터 통폐합 이슈로 지역사회의 이목을 받았다. 두 대학은 통합 가능성을 놓고 저마다 간담회, 설명회, 공청회 등을 통해 자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끝에 지난해 12월 양교간 논의를 공식화하면서 통합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띄우기 시작했다.

지난해 28일 통합 논의 공동 선포식에서 이진숙 충남대 총장은 "학령인구 감소와 우수 인재 수도권 유출로 국립대 위상이 약화되는 현실 속에서 '대학 간 통합'은 이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며 구체적인 방법론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학령인구 감소로 최근 국내 지방대를 중심으로 통폐합 흐름이 거세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오용준 한밭대 총장도 "이번 통합 논의 시작은 대학의 체질을 혁신하고 시대를 앞서가는 미래형 국립대의 새로운 틀을 만들자는 결의"라며 "향후 국립대의 발전 모델이 될 비전과 실행 방안을 충실히 담아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두 대학은 '대학 통합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한편, 양교 구성원들의 의견이 반영된 통합안에 따라 민주적 절차를 거쳐 최종 통합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이후 지난 4월부터 양교간 통합 논의는 정부가 선정하는 '글로컬대학30 사업' 선정에 초점이 모아졌다.

글로컬대학30은 교육부가 지역사회와 대학의 동반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혁신안을 제시한 30개 대학을 선정, 2026년까지 5년 동안 총 1000억여 원을 지원하는 정책이다. 충북대와 한밭대도 이를 토대로 통합 명분과 기틀을 마련한다는 구상에 상호 합의를 봤다. 이에 글로컬대학 사업 지정이 이들 두 대학의 통합 여부를 결정지을 최대 분수령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글로컬대학 사업 추진으로 통합 논의도 급물살을 탈 것이란 예상과 달리 두 대학은 통합 기본원칙을 놓고 이견을 보이기 시작했다. 한밭대는 글로컬대학 추진이 화두에 오르자 선제적으로 통합 기본원칙을 내놨다. 해당 원칙안에는 ▲양교 동등통합 ▲2025년 통합, 2026년 통합대 신입생 모집 ▲동일계열 학과는 한 캠퍼스에 배치 ▲학생의 학적, 학과, 졸업대학교명에 선택에 있어 학생들의 선택권 존중, 입학 당시 교명 또는 통합대학교명 중 선택 가능 ▲역사는 두 대학 중 역사가 오랜 대학을 따름 ▲통합 이후 일정기간 두 대학 보직자 수 비율 대등 구성 등이 포함됐다. 

다만 충남대는 2025년 통합, 2026년 통합대 신입생 모집 항목을 제외한 대부분 조항들에 대해 "사전 협의된 사항이 아니다"라며 반발했다. 이와 동시에 충북대는 통합 기본원칙으로 ▲통합대학 교명은 충남대 ▲캠퍼스 특성화는 중장기 발전계획과 캠퍼스별 인프라 및 특성화, 지리적 특성을 고려해 결정 ▲학과 통합은 학과 의사를 최우선 반영 ▲학부 졸업 시 학교 명칭은 입학 당시 교명 ▲교직원 감축 불가 등의 조건을 제시했다.

충남대 이진숙(왼쪽) 총장과 한밭대 오용준 총장이 공동선식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충남대 제공]

이런 가운데, 두 대학간 통합 담론은 지난 6월 글로컬대학 사업 탈락이라는 고배를 마시며 동력이 한풀 꺾인 상황이다. 교육부 1차 공모에서 국립대 통폐합안을 제시한 8개교(4건) 중 6개교(3건)가 글로컬대학으로 선정된 가운데, 충남대와 한밭대가 유일하게 1차 공모 문턱을 넘지 못한 것.

두 대학은 1차 공모 결과에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내년 글로컬대학 추가 공모(10개교)가 있을 예정인 만큼, 충남대와 한밭대는 교육부 사업 지정을 위한 후속 논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진숙 충남대 총장이 내년 2월 퇴임을 앞두고 있는 데다, 탈락 사업안을 보완·재구성하는 작업도 녹록치 않아 당분간 양교 통합이 난항을 겪게 될 전망이다.

충청권 국립대 통합으로 지역사회의 지대한 관심을 얻었던 충남대-한밭대 통합은 글로컬대학 사업 탈락 외에도 교명 변경, 학과·캠퍼스 재구성 방향 등을 놓고 양교 구성원간 이견이 뚜렷해 통합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분석이다. 

한밭대 관계자는 "글로컬사업 탈락은 매우 아쉬운 부분이나, 충남대와의 통합 논의는 지속할 계획"이라며 "어쨌든 내년 2차 공모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라 교육부에 신청서를 제출하는 등 통합 논의가 가시적으로 진전되기까지 다소 시일이 걸릴 수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