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관계 십수년전 파탄…형식적 부부였을 뿐"
"남은 재산분할 재판, 유리하려고 언론 끌어들여"
"재판부 언론플레이 자제 당부, 무시" 비난

 최태원 SK그룹 회장. [일러스트=뉴스캔 배모니카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 [일러스트=뉴스캔 배모니카 기자]

[뉴스캔=김진욱 기자]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가정사에 대해 끝내 입을 열었다.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과 이혼 소송 중인 최 회장은 12일 "노 관장이 일방적인 입장을 언론에 얘기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며 입장을 밝혔다.

앞서 9일 노소영 관장이 이혼소송 항소심 준비기일에 출석하면서 "30년 결혼생활이 이렇게 막을 내리게 돼 참담하다"며 "가정의 소중한 가치가 법에 의해 지켜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한데 따른 대응이다. 

현재 해외 출장 중인 최 회장은 이날 변호인단을 통해 입장문을 내고 "노 관장과의 혼인관계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 훨씬 이전에 이미 완전히 파탄이 나 있었다"고 강조하면서 "십수년간 형식적으로만 부부였을 뿐 서로 불신만 남아있는 상태에서 남남으로 지내 오다가 현재 쌍방이 모두 이혼을 원한다는 청구를 해 1심에서 이혼하라는 판결이 이뤄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그럼에도 노 관장이 마지막 남은 재산분할 재판에서 유리한 결론을 얻기 위해 일방적인 자신의 입장을 언론에 얘기해 당황스럽다"며 "개인적인 일로 사회적인 논란을 일으키는 게 부적절하고 또 항소심 재판부의 당부도 있어 자세히 말하지 못한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 "여러가지 현안으로 위중한 상황에서 논란을 야기한 것에 대해 송구하다"면서도 "현재 두 사람 모두 이혼을 원하고 있고 이에 따라 1심에서 이혼판결을 받았고 항소심에서는 재산분할과 위자료 액수만을 다투는 상황으로 이 재판이 5년째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 회장은 재판부의 조언을 노 관장이 이행하지 않은 것에 대한 불만을 간접적으로 드러냈다. 

그는 "불과 2일 전에 항소심 재판부가 '여론몰이식 언론플레이 자제하라'고 당부했는데도 노 관장이 이를 무시하고 자신의 일방적인 주장을 기자회견과 인터뷰로 밝혔다"며 "법정에서 다투는 당사자 사이의 문제를 고의적으로 제3자에게 전가시켜 세간의 증오를 유도하려는 행위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최 회장은 1988년 노 관장과 결혼했지만 2017년 7월 법원에 이혼 조정을 신청했다. 이후 노 관장의 반대로 합의가 무산되자 이듬해 2월 이혼소송을 제기했고 노 관장도 2019년 12월 맞소송을 내다.

지난해 12월 1심 재판부는 이혼 판결을 내고 최 회장이 노 관장에게 위자료 1억원, 재산분할로 현금 665억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하지만 양측 모두 불복해 항소가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