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신협, 24일 성명서 발표…뉴스 검색 정책 철회 요구

한국인터넷신문협회 공동성명서. [자료=미디어오늘 갈무리] 
한국인터넷신문협회 공동성명서. [자료=미디어오늘 갈무리] 

[뉴스캔=이동림 기자] “국민들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원천 봉쇄한 일이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가 다음 포털의 ‘콘텐츠제휴사(CP)’ 위주의 뉴스 제공 정책 변경과 관련해 이같이 비판했다. 다음이 22일 돌연 자사의 뉴스 검색페이지에서 CP 언론사만 검색되도록 정책을 변경했기 때문이다.

이에 인신협은 24일 성명서를 내고 “포털이 이런 조치를 강행한다면 지역의 다양한 여론과 정치 동향, 현안 등을 알리는 지역 언론들의 언로를 차단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며 “이는 곧 민주주의 퇴행을 의미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인신협은 “포털이 국민들의 뉴스검색 영역에 자의적 차별행위를 강행하는데 묵과하지 않겠다”며 “뜻을 같이하는 모든 언론사와 연대해 적극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의 성명서 전문이다.

“국민들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원천봉쇄한 포털사이트 다음의 악행을 강력히 규탄한다.”

전방위 갑질로 비판받는 카카오가 이번에는 국민의 뉴스 선택권을 막고 언론의 다양성을 목 죄려 한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포털사이트 다음의 일방적인 뉴스 검색 정책 변경을 강력히 규탄하고 철회를 요구한다.

카카오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이 22일 자사의 뉴스 검색페이지에서 이른바 콘텐츠제휴(CP) 언론사만 검색되도록 정책을 변경했다.

현재 다음카카오와 네이버의 CP사는 이들 포털이 언론사의 뉴스를 직접 제공하면서 함께 등장한 뉴스 서비스의 한 형태에 불과하다. 더욱이 다음뉴스를 기준으로 100개 남짓한 CP사 가운데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의 면밀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곳은 단 8개에 불과하다. 이들 8개사를 제외한 나머지 CP사들은 제평위라는 기구의 엄격한 심사를 거치지 않고 포털사이트가 자체 계약을 통해 입점한 매체들이다.

언론사는 기사의 품질로 그 가치가 결정되는 것이지 언론사의 규모 또는 운영 기간으로 평가해서는 안 된다. 포털 CP사라는 타이틀이 해당 언론사의 뉴스 품질을 담보하는 것도 결코 아니며, 언론사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없음은 자명하다.

그러나 올해 들어 포털은 기사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제휴 평가위원회의 활동을 일방적으로 중단했다.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진 뉴스 품질 심사기구의 가동도 중단하면서 이제는 국민들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사실상 원천 봉쇄하는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

특히 총선을 앞둔 민감한 시점에 포털이 이런 조치를 강행한다면 지역의 다양한 여론과 정치 동향, 현안 등을 알리는 지역 언론들의 언로를 차단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이는 곧 민주주의 퇴행을 의미하는 것이다.

언론계의 뉴스 유통과 관련한 시장 상황은 이미 법률 위에 포털이 있고, 이를 좌우하는 실정이다. 포털이 마음대로 특정 언론사들을 유리하게도 불리하게도 할 수 있는 구조다.

이런 현실을 감안할 때 포털의 이 같은 뉴스 선택권 제한은 국민들의 다양한 알권리를 막는 것일 뿐 아니라 언론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차단한다는 점에 재론의 여지가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1. 카카오다음 등 국내외 포털 및 검색 사업자는 뉴스 유통의 시장지배적 사업자로서 국민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봉쇄하는 일체의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

2. 국회와 정부는 법률 위에 있는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일탈행위를 더 이상 방관하지 말라.

3. 카카오다음과 네이버 등 양 포털은 뉴스 품질을 담보할 최소한의 장치인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즉각 재가동하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포털이 국민들의 뉴스검색 영역에까지 자의적 차별행위를 강행하는 데 대해 묵과하지 않을 것이며, 뜻을 같이하는 모든 언론사와 연대하여 적극 대처할 것임을 밝힌다.

2023. 11. 24.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