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가 29일 서울 용산에서 '소아청소년과 폐과와 대국민 작별인사'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폐과를 선언했다. [사진=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가 29일 서울 용산에서 '소아청소년과 폐과와 대국민 작별인사'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폐과를 선언했다. [사진=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뉴스캔=이건우 기자] "의사들의 수입이 28%나 줄었습니다. 더 이상 살 수가 없습니다!"

저출산 흐름과 낮은 진료비 수가, 환자수 급감 등으로 소아청소년과(소청과) 전문의들이 정부를 향한 집단질타에 나섰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소청과의사회)는 29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소아청소년과 폐과와 대국민 작별인사' 기자회견을 열고 소청과 간판을 내리겠다고 선언했다.

이 자리에서 임현택 소청과의사회 회장은 “소청과 전문의로는 더 이상 살 수 없는 처지에 내몰렸다”면서 “이대로라면 소아과 간판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소청과 전문의는 의대만 나온 의사(의대 졸업 후 의사 면허를 취득한 일반의)보다도 수입이 적다”며 “지난 5년 간 소청과 662곳이 폐업했다”고 강조했다. 소청과는 비급여 항목이 거의 없고 어린이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터라 진찰 외 처치나 시술이 거의 없다는 것. 이 때문에 소청과의 1인당 평균 진료비는 30년간 1만7611원으로 사실상 제자리라는 게 소청과의사회의 주장이다. 

소청과의사회는 그러면서 "지난 10년간 소청과 의사들의 수입이 28%나 줄었다"며 "저출산 흐름 속에 소청과 환자 수가 감소하고 있는 데다 진료비 수가도 30년 동안 동결돼 적정 수입을 올리기 힘들다"고 꼬집었다. 

이에 따라 소청과의사회는 정부에 입원·진료수가를 2배 인상하라고 압박했다. 보건복지부의 정책 역시 소청과 의료 인프라 구축과 지원율 제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도 강조했다. 

앞서 복지부는 2월 ‘소아 의료 체계 개선 대책’을 통해 중증 소아 환자를 담당하는 어린이 공공진료센터와 24시간 소아 환자에 대응할 수 있는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를 각각 4곳씩 늘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여기에 24시간 소아전문상담센터 시범사업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임현택 회장은 “소청과 의사 인력 공백이 문제의 핵심인데 정부는 엉뚱하게 '시설 확충'이라는 해결책을 꺼내들었다”며 “의사 표현이 미숙하고 면역력이 낮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24시간 소아전문상담센터에서 전화를 통해 증상을 상담하고 처치를 안내하라니, 이는 정신나간 발상”이라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임 회장은 이어 “국가예방접종사업은 시행비를 14년째 동결해 수익이 아예 없어졌다”면서 "최근 비급여 시술이었던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이 국가필수예방접종(NIP)에 포함돼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동네 병·의원 수익이 급감했다"고 덧붙였다. 

소청과 의사들의 집단 폐과선언에 정부가 어떤 방식으로 진화에 나설지 관심이 쏠린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