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 탄소제로 목표로 저탄소 농사 지원 활발
우리나라 지난해 245곳 참여해 총 56만 2000t 성과
해외에서도 각국 조건에 맞춘 다양한 지원책 내놔

  친환경과 친인류를 향한 지구촌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일러스트=이하나 기자]
  친환경과 친인류를 향한 지구촌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일러스트=이하나 기자]

[뉴스캔=신아랑 기자] 전 세계가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효과적인 정책과 기술을 내놓고 있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제로를 주요 과제로 내세우며 환경을 보호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 중이다.

'저탄소 농사'가 대표적인 예다. 온실가스 배출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돼왔던 농업 분야에서 저탄소 농사가 온실가스 감축에 속도를 내는 것이다. 실제 지난해에는 국내 245곳의 농가가 저탄소 농사에 참여해 총 56만2000t의 온실가스를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

저탄소 농사는 농업 생산 과정에서 화학비료나 농약, 농자재와 에너지 사용을 줄여서 탄소 배출을 줄이고 친환경적인 농업기술을 적용한 농업이다.

이는 효율적인 물 관리와 에너지 사용을 통해 자원을 보호할 수 있고, 낮은 운영 비용과 생산성의 향상은 농부 소득과도 이어지는 등 경제적 효과도 얻을 수 있다. 특히 화학비료나 살충제 사용을 최소화하거나 없애는 방법으로 토양이 보호되고, 생물 다양성도 가능하게 한다.

이 토양에서 생산된 농작물은 화학 물질의 잔류나 오염이 적어 좋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으며, 정부는 이처럼 저탄소 농업기술을 적용해 생산된 농축산물에 저탄소 인증 마크를 부여하면서 제품의 신뢰성과 질을 높이고 있다.

환경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제품, 사회적 책임 있는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 저탄소 농사 가속화에 기술 보급·금융지원·활동비 지원도


이외에도 지속 가능한 농업과 저탄소 농사를 위한 정부의 다양한 지원책도 눈에 띈다. 

우선 저탄소 농사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장비 구매나 기술 및 교육이 필요한데 이때 발생할 수 있는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는 정밀농업 기술 보급, 농협 금융 지원 등을 마련했다.

최근에는 탄소 중립 프로그램 시범사업을 통해 논물 관리, 바이오차 농경지 투입 등 저탄소 영농활동을 실천하는 농민에게 활동비도 지원한다.

전 세계가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저탄소 농사'가 각국에서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전 세계가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저탄소 농사'가 각국에서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중간 물떼기 시행 농가의 경우 1㏊당 15만 원, 논물 얕게 걸러대기 시행 농가는 1㏊당 16만 원, 바이오차 농경지 투입 농가는 1㏊당 36만4000원을 지원받게 된다. 

농민단체 지원을 통한 저탄소 영농활동의 범위도 매년 확장 추세에 있다. 정부는 환경 보호를 위한 보조금과 장려금, 기술 지원, 교육 및 훈련, 농업 정책 개발 등 농업 관련 혜택을 넓혀 많은 농가가 저탄소 농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외에도 2050년까지 정밀농업 기술을 전체 농가의 60%까지 보급하고, 친환경 농업 면적을 전체 경지면적의 30%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송지숙 농촌탄소중립정책과장은 “탄소중립 프로그램에 농업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건강한 지구 만들기에 동참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해외서도 활발...환경과 조건 맞춘 정책·기술 도입


저탄소 농사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은 해외에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일본은 2050년 농림수산업 분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저탄소 농사를 위한 기술 도입과 지원, 농업 생산에서의 에너지 절약에 노력하고 있다. 또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영농활동에 직불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영국 역시 탄소중립전략을 수립하며 저탄소 농업 경작과 기술 활용에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태양광 및 풍력 발전 시설 도입, 스마트 농업기술 등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소비 동향에 맞춰 저탄소 농산물에 대한 홍보과 인증을 강화하고 있다.

정부는 더 많은 농가가 저탄소 농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정부는 더 많은 농가가 저탄소 농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덴마크는 유기 농업을 위해서 화학비료나 살충제 사용을 최소화하고, 토지 생태계와 생물다양성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유기 농업을 위한 교육, 연구,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해 친화적인 농업을 장려하고 나섰다.

캐나다는 지역의 생태계 특성을 고려한 농업 관리를 위해 에코어그리컬쳐(Eco agriculture)를 구축해 농업에는 생산성을 높이고, 생태계는 보존할 수 있도록 했다.

농경 지역에서 농업 생산과 자연 보존을 동시에 추구하는 방식이다. 이는 토양 건강 유지, 물 관리, 유기적인 작물 회전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외에도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등에서 각국의 환경과 조건에 맞춘 저탄소 농사 정책과 기술을 도입해 실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