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사외이사단 구성…21일 주총 안건 상정
허인철, 보수한도 50억→80억원으로 증액

지난해 3월 오리온 제6기 정기 주주총회 모습. [사진=오리온 제공]
지난해 3월 오리온 제6기 정기 주주총회 모습. [사진=오리온 제공]

[뉴스캔=이정구 기자] 오리온이 주요 사내이사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관료 출신들로 구성할 방침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오리온은 21일 올해 정기 주주총회(주총)에서 새로운 사외이사단을 꾸린다.

올해는 송찬엽 전 서울동부지검 검사장을 사외이사로, 이욱 전 감사원 공직감찰본부장을 사외이사·감사위원으로 재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했다. 송 전 검사장은 2012~2013년까지 대검찰청 공안부장으로 근무한 뒤 2015년까지 서울동부지방검찰청 검사장을 지냈다. 이후 현재까지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로 근무하고 있다. 

이 외에도 이 전 본부장을 사외이사와 감사위원으로 재선임하는 안도 함께 상정한다고 공시한 바 있다. 이 전 본부장은 1983~2011년까지 감사원 공공기관감사국 국장을 맡은 뒤 2012년까지 감사교육원 원장을 역임했다. 이후 2013년까지 감사원 공직감찰본부장으로 근무한 뒤 현재까지 순천향대학교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다.

앞서 오리온은 지난해 3월 주총을 통해 기존 3명의 사외이사 역시 전 관세청장·전 대구지방검찰청 검사장 등 관료 출신으로 꾸렸다. 이중 노승권 전 사법연수원 부원장은 사외이사단의 핵심이다. 

오리온은 노 사외이사가 대구지방검찰청 검사장을 역임하였고,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등의 경력을 바탕으로 법률 및 감사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 이사회의 업무수행에 충분한 자질을 갖췄다고 판단한 바 있다. 


◆ 허인철, 보수 한도 증액도 주요 관심사


다만 국가 권력기관, 특히 검찰 출신을 노골적으로 영입해 기업을 향한 정부의 칼바람을 막는 ‘외풍막이용’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명망 있는 관료를 영입해 정부와 소통 창구로 삼는 것은 오랜 관행이지만 검찰 출신 사외이사 선임을 통해 혹시 모를 사법리스크를 미리 방지하기 위한 대비책이 아니냐는 게 재계의 시선이다.

특히 현 정부 출범 후 검찰 등 법조인 출신 사외이사 선임이 크게 늘면서 대통령과 이력이 닿아 정관계 인맥을 쌓으려는 의도로 비치면서 사외이사 제도가 로비 수단으로 변질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오리온은 문제가 없다는 주장이다. 회사 측은 “(이분들은) 다년간의 공직생활로 법률 및 감사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 이사회 업무수행에 충분한 자질을 갖춘 것으로 판단해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한편 주총에선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과 이사 보수 한도 승인 등이 함께 의안으로 올랐다. 특히 등기임원 보수한도액을 50억원에서 80억원으로 올리는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원안 가결될 시 오리온은 2014년 이후 10년 만에 보수한도액을 상향하게 된다. 

이번 보수 증액은 사실상 허인철 부회장과 이승준 대표 등 사내이사 2인의 급여 인상에 따른 것으로 2대 주주인 국민연금공단과 일반 주주 등이 관련 안건에 찬성표를 던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