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특고 파업 시작으로 15일까지 2주간 대정부 파업
전국 16개 지역에서 동시다발 파업, 50만명 참여 추산
정부 "불법행위에 노사 불문하고 끝까지 책임 물을 것"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31일 오후 서울 중구 세종대로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퇴진 및 전국동시다발 민주노총 총력투쟁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민노총 제공]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31일 오후 서울 중구 세종대로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퇴진 및 전국동시다발 민주노총 총력투쟁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민노총 제공]

[뉴스캔=박진용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윤석열 정권 퇴진'을 촉구하는 총파업에 돌입한다. 오늘(3일)부터 오는 15일까지 약 2주 동안 진행되는 민노총 파업은 전체 조합원의 약 40%에 이르는 50만 명 정도가 참여하는 대규모 반(反)정부 시위다. 

다만 노정 갈등이 강대강 양상으로 전개되면서 대규모 시위에 따른 시민 불편과 산업현장 셧다운에 따른 국가경제적 타격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3일 노동계에 따르면 민노총은 이날 산별노조인 서비스연맹 특수고용직 노동자 파업 대회를 시작으로 서울 등 전국구로 총파업 투쟁을 이어갈 예정이다. 민노총의 이번 총파업은 현 정부의 '노동개혁'은 노조 탄압이자 정치 탄압이라며 노동권 사수를 결의하고, 현 정권의 퇴진을 요구하기 위한 것이다. 

윤석열 정부는 출범 이후 줄곧 친기업·반노조 행보를 보이고 있다. 노동개혁의 일환으로 불법 노동쟁의 행위에 대한 법치주의 대원칙을 강조하며 노동계의 강성 집회에 강력한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어 노동계 반발이 거센 상황이다. 아울러 정부는 한노총, 민노총 등 국내 최대 노조 단체들에 지급되는 국고 지원비에 대해서도 사용 내역 투명화를 강조하며 이른바 '깜깜이 회계장부' 철폐 기조를 관철하고 있어 노정 갈등이 역대급 수위로 치달은 모양새다.  

이 밖에도 주69시간 근로 개편, 건설노조 태업 근절, 노조 집회·시위 규제 등 노정 간 갈등 요소가 산재한 실정이다. 이에 민노총은 정부의 반노동 정책이 도를 넘어 노동계 탄압에 이르렀다고 판단, 현 정권을 향한 퇴진 운동을 펴게 된 것. 

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총파업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민노총 제공]
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총파업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민노총 제공]

민노총, 전국구 총파업 돌입 '역대급 화력'...시민불편 우려도


민노총 양경수 위원장은 지난달 28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우리가 총파업에 나서는 이유는 모든 영역에서 퇴행하고 있는 현실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절박함 때문"이라며 "7월 총파업 투쟁은 윤석열 정권과의 전면적인 싸움의 첫 출발"이라고 밝혔다.

민노총에 따르면 전체 조합원 120만 명 중 40만~50만 명 규모가 이번 총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와 관련, 양 위원장은 "내용이나 기간, 규모 면에서 어느 때보다 위력적인 총파업이 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민노총은 이날 오전 10시 용산 대통령실을 포함해 전국 15개 지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총파업 돌입을 공식 선언하고 산별노조 단위로 파상 시위에 나선다. 총파업과 더불어 오는 4일, 7일, 11일, 14일에는 전국 각지에서 저녁 7시부터 정권 퇴진을 촉구하는 촛불 집회가 열린다.

총파업 첫 날(3일)에는 택배기사, 가전제품 수리기사 등 특고 노동자 3000여 명이 생업을 중단하고 서울 동화면세점 앞에서 집결해 총연맹과 합류해 행진에 나선다.

오는 5일에는 전국 16개 시·도에서 동시다발로 결의대회 및 행진을 가질 예정이며, 6일에는 서울 숭례문 앞에서 민주일반연맹과 서비스연맹이 총파업에 들어간다. 이어 8일에는 공무원노조가 서울 여의대로 인근에서 총궐기 대회를 연다.

총파업 둘째 주에 접어드는 오는 12일에는 사실상 민노총의 '본대'로 평가되는 금속노조가 총파업에 나선다. 주·야간에 걸쳐 적게는 2시간씩, 많게는 8시간까지 전 조합원이 파업에 동참할 예정이다. 지난 5년 동안 파업을 삼갔던 현대차노조도 이번 총파업에 합류한다.

그 이튿날(13일)에는 보건의료노조, 화섬식품노조, 사무금융노조, 전교조 등 주요 산별노조가 파업에 나서고 총파업 마지막 날인 15일에는 공공운수노조 결의대회와 민노총의 정권 퇴진 범국민대회가 이어진다.   

그러나 전 분야에 걸쳐 진행되는 총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도 적지않을 전망이다. 대표적으로 보건의료노조와 택배노조 파업으로 인한 의료서비스 중단과 배송 지연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이에 양 위원장은 "2주간 총파업을 계획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산별이 하루 또는 이틀 정도 파업을 하기 때문에 시민들이 직접적으로 느끼는 어려움이나 불편함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학교 비정규직 노조의 경우 주말에 투쟁을 집중하기로 해 급식 차질은 빚어지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는 이번 민노총 총파업에 정당성과 명분이 없다며 불법 파업에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민주노총은 지금이라도 국민의 불안과 불편을 초래하는 파업 및 대규모 집회를 자제해야 한다"며 "정부는 불법 행위에 대해 노사를 불문하고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한편, 경찰도 초긴장 모드다. 경찰청은 민노총 총파업 투쟁에 대비해 경찰부대(기동대) 24개를 임시로 추가 편성해 상황에 따라 최대 9300여 명에 달하는 155개 부대를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